13개 주요 품목 점유율 4위로 올라
선박·가전·컴퓨터 등 성장세 뚜렷
미중서 약진… 반도체·철강 ‘약화’
22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팬데믹 전후, 한국 수출 주력품목 경쟁력 진단’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13대 주력품목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2019년 4.94%에서 지난해 5.16%로 늘어나, 세계 4위에 올랐다. 코로나19 확산 기간인 2020∼2021년을 지나며 점유율은 0.22% 포인트 늘어났다. 세계 순위는 2019년 5위에서 2020년 4위로 오른 뒤 지난해에도 같은 순위를 지켰다.
자동차와 선박, 석유화학, 석유제품, 컴퓨터는 코로나 이전인 2019년에 비해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며 수출경쟁력이 강화됐다. 자동차는 6위에서 5위로 한 계단 상승했고, 가전은 11위에서 9위, 컴퓨터는 13위에서 10위로 올랐다.
하지만 반도체 시장점유율은 0.16% 포인트 하락했다. 순위도 4위에서 5위로 떨어졌다. 철강도 점유율이 0.58% 포인트 줄어 수출경쟁력이 약화됐다.
한국의 2대 수출 시장인 중국과 미국에서도 한국 주력 품목의 수출 경쟁력은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서에 나타났다. 지난 1∼8월 중국 수입 시장에서 이들 13개 품목 점유율은 15.13%(2위)로 지난해보다 0.34% 포인트 증가했다. 미국 수입 시장에서 점유율은 지난해보다 0.14% 포인트 늘어난 5.61%로, 3년째 5위를 유지하고 있다.
보고서는 최근 중국 수출이 감소하기 시작한 이유를 수출 경쟁력 약화보다는 중국의 수입 수요 위축에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 4∼8월 중국 수입 수요 변동으로 대중국 수출이 56억 5000만 달러 감소된 것으로 파악됐다.
김민석 기자
2022-11-23 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