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액주주가 승부 갈랐다… 한미그룹 형제 승리, OCI와 통합 무산

소액주주가 승부 갈랐다… 한미그룹 형제 승리, OCI와 통합 무산

박은서, 장형우 기자
입력 2024-03-29 01:03
업데이트 2024-03-29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총서 ‘임종윤·종훈’ 경영권 확보

장·차남 측 추천 이사진 5인 선임
‘통합 찬성’ 모녀 측 6인 전원 탈락
장남 “모친·여동생과 같이 갈 것”
상속세 해결할 자금 마련 숙제로

이미지 확대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 간 통합을 둘러싼 모녀 대 형제 간 경영권 분쟁이 통합을 반대하는 형제 측 승리로 막을 내렸다. 고 임성기 한미약품 창업주의 장·차남인 임종윤(52)·임종훈(47) 전 한미약품 사장이 사내이사에 선임되는 등 통합 반대 인사가 이사회 과반을 차지하게 됐다. 이로써 한미그룹과 OCI그룹 간 통합도 무산됐다. 이날 한미사이언스 주가는 전날보다 9.1% 급등하며 4만 4350원에 거래를 마쳤다.

28일 경기 화성시에서 열린 한미그룹의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에서 임종윤·종훈 전 사장 측이 추천한 이사진 5명의 선임 안건이 모두 통과됐다. 임종윤·종훈 형제는 둘 다 52% 내외 찬성표를 얻으며 출석 의결권 수 과반의 찬성표를 받아 사내이사 선임에 성공했다. 이들이 추천한 권규찬(54) 디엑스앤브이엑스 대표이사와 배보경(66) 고려대 경영대 교수도 둘 다 51.8%의 찬성표를 얻어 기타비상무이사에 이름을 올렸다. 사봉관(56) 변호사는 52.2%의 찬성표를 얻어 사외이사가 됐다.
이미지 확대
반면 창업주 부인 송영숙(76) 한미그룹 회장과 함께 통합을 추진했던 창업주의 장녀 임주현(50) 한미그룹 부회장과 이우현(56) OCI홀딩스 회장은 둘 다 찬성표 48%로 과반에 미달해 선임되지 못했다. 이들이 추천한 나머지 4명도 선임되지 못했다. 이에 따라 모두 9명으로 구성될 한미사이언스 새 이사회에서는 임종윤·종훈 형제 측 이사가 5명으로 모친 송 회장이 이끄는 기존 이사 4명보다 우위를 점하게 됐다.

승부는 소액주주들이 갈랐다. 당초 주총을 앞두고 통합 찬성(42.66%)과 반대(40.57%) 측 우호 지분율 차이가 2.1% 포인트 안팎일 정도로 팽팽히 맞섰다. 개인 최대주주인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12.15%)이 형제 측에, 국민연금공단(7.66%)이 모녀 측에 서는 등 우호 지분율이 엎치락뒤치락했다. 사실상 그룹 통합 향방을 정할 16.77% 소액주주들의 표를 얻기 위해 양측은 총력전을 폈다. 그동안 임 전 사장 측은 “한미사이언스를 OCI홀딩스의 자회사인 중간지주회사로 편입하는 건 주식 가치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주주를 설득했는데 이에 공감한 이가 더 많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주총이 끝난 후 임 전 사장 측은 주주에게 감사의 뜻을 표했다. 그는 “주주는 제품이 없을 때도 돈을 내고 믿음을 준다”며 “우리에게 의결권을 위임해 준 분 중에는 가수 조용필 선생님도 있다”고 말했다. 가족 간 분쟁에 대해선 “어머니(송 회장)와 여동생(임 부회장)이 같이 가길 원한다”고 했다.

경영권 분쟁은 막을 내렸지만 앞으로 한미그룹이 풀어야 할 숙제가 적지 않다. 분쟁의 시초는 2020년 8월 임 창업주가 별세한 후 생긴 5400억원의 상속세를 해결하지 못하면서다. 모녀 측은 OCI홀딩스에 구주를 매각해 상속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공언해 왔다. 반면 형제 측은 상속세 문제를 해결할 자금 출처를 명확히 제시하지 않고 있다.

OCI그룹은 “주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통합 절차는 중단된다. 앞으로 한미그룹의 발전을 바라겠다”고 밝혔다.

앞서 한미약품은 지난 1월 에너지 화학기업인 OCI그룹과 통합지주회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OCI그룹 지주사인 OCI홀딩스가 한미사이언스 지분 27%를 인수해 최대주주에 오르고 송 회장의 낙점을 받은 임 부회장이 OCI홀딩스 지분 10.4%를 취득해 개인으로는 1대 주주가 되는 내용으로 공동 경영을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임 전 사장 측이 반발하며 경영권 분쟁이 가시화됐다.
박은서·장형우 기자
2024-03-2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