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재부 차관 “수출 기업 대출 만기연장과 긴급안정자금 대출 추진”

기재부 차관 “수출 기업 대출 만기연장과 긴급안정자금 대출 추진”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0-06-12 15:01
업데이트 2020-06-12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기업 수출환경 개선을 위해 가용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고 대출 만기 연장, 긴급경영안정 자금 대출 등 수출기업의 긴급 자금 수요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12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에서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 미·중 갈등 등 수출 리스크 요인이 산재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전날 발표한 6월 1~10일 수출입 동향에 다르면 우리 수출액은 123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0.2% 증가했다. 하지만 일평균 수출은 15억 4000만달러로 9.8% 줄었다.

김 차관은 “6월 들어 주요국 봉쇄조치 완화, 경제활동 재개 영향 등으로 실적이 크게 증가했고 조업일을 고려한 일평균 수출도 한자리수 감소에 그치는 등 비교적 양호한 모습”이라며 “대중국 수출뿐 아니라 4~5월 급감한 미국·EU(유럽연합) 수출도 큰 폭으로 개선된점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김 차관은 “대출 만기연장,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등 수출기업의 긴급 자금수요 지원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비대면 마케팅을 통한 판로개척과 통관·출입국 문제 등 현장애로도 적극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달초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제시한 한국판뉴딜 추진, 글로벌 공급망(GVC) 혁신전략, 포스트 코로나대비종합대책 등은 일정대로 후속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그는 “법률 개정이 필요한 주요 입법과제들과 3차 추경 사업들은 추경이 국회를 통과되는 즉시 추진되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시행령 개정, 사업 집행 등 부처 차원에서 추진 가능한 과제들도 3분기 내 최대한 완료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종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