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DI “한국 경기 하방위험 확대” 5개월 연속 경고

KDI “한국 경기 하방위험 확대” 5개월 연속 경고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04-07 12:00
업데이트 2022-04-07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월 수출 전년 대비 18.2% 증가했지만 對EU -2.0%
고물가·환율 등 대외 불확실성 증가… 기업심리 위축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물가를 포함한 민생 안정 대책을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것을 주문한 6일 서울의 한 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연어 등 해외 식재료와 원자재값이 급등하는 가운데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우리 경제의 하방위험 확대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고 5개월 연속 경고했다.  박윤슬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물가를 포함한 민생 안정 대책을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것을 주문한 6일 서울의 한 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연어 등 해외 식재료와 원자재값이 급등하는 가운데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우리 경제의 하방위험 확대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고 5개월 연속 경고했다.
박윤슬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인해 전쟁 중인 두 나라 뿐 아니라 유럽연합(EU)으로의 수출에도 경고등이 떴다는 국책연구원의 진단이 나왔다.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로 글로벌 공급망 교란이 심화되고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면 우리 수출에 부정적 영향이 점진적으로 더 크게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7일 발간한 ‘4월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완만한 경기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대외 여건이 악화되며 경기 하방위험이 확대됐다”고 밝혔다. 당장 한국의 전년 대비 3월 수출은 18.2% 증가하며 양호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러시아(-55.6%)와 우크라이나(-95.8%)로의 수출은 크게 감소했을 뿐 아니라 EU(-2.0%)로의 수출도 소폭 감소했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하기 전부터 KDI는 우리 경제에 대한 경고음을 계속 내고 있다. ‘경기 하방위험 확대’라는 표현은 지난해 12월 경제동향에 제시된 이후 이번 4월호까지 5개월 연속 등장했다. 그럴만 한 것이 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지표인 제조기업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1분기 내내 매달 93으로 집계되다 4월엔 83으로 조사됐다. BSI가 100보다 낮으면 경기악화를 예상하는 기업이 호전될 것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음을 뜻하는데 수출기업 업황 BSI마저 1월 103, 2월 101, 3월 107로 호전 기대감이 반영되어 있었지만 4월엔 93으로 떨어졌다.

내수경제 지표인 소비와 건설투자도 회복세가 더디거나 답보 상태다. 2월 소매판매액은 전월(4.7%)보다 낮은 1.6%의 증가율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서비스업생산 증가율도 4.7%에서 3.8%로 증가폭이 축소됐다. 건설투자는 전반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건설비용 증가로 건설투자 회복세가 제약을 받고 있다고 KDI는 설명했다. 고용여건은 전반적으로 개선돼 2월 취업자수는 전년 같은달 대비 103만 7000명 늘었다.

KDI는 당장의 위기요인으로 물가와 대외 불확실성을 꼽았다. 3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대비 4.1%로 급상승했고,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지정학적 위험과 주요국의 금리인상 가속화 움직임 때문에 금리와 환율이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KDI는 “원자개 가격 급등으로 무역수지가 악화된 가운데 국내 물가의 큰 폭 상승이 우리 경제 회복세를 제약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홍희경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