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방시대] 글로벌 영재를 키우는 창원 통합시의 꿈/이상천 경남대 나노공학과 교수

[지방시대] 글로벌 영재를 키우는 창원 통합시의 꿈/이상천 경남대 나노공학과 교수

입력 2010-03-30 00:00
업데이트 2010-03-30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1년 완공을 목표로 3월22일 첫 삽을 뜬 창원 과학고가 지역 과학영재들의 새로운 교육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상천 경남대 나노공학 교수
이상천 경남대 나노공학 교수
400억원을 투입해 3개 학년 12학급을 운영할 창원과학고의 탄생은 도시의 매력을 한층 더 올릴 수 있는 요인이다. 창원을 과학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도시로 자리매김하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시는 도시 계획을 통해 만들어진 시범도시이며, 중공업의 중심도시로 국가 경제의 주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공업도시라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창원은 환경도시, 과학문화도시 등을 표방하며 이에 걸맞은 다양한 국제 행사들을 유치하고, 지속적인 지원도 하고 있다. 특히 50여개국 400여명이 참가한 2008년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의 성공적인 개최와 올 7월에 개최되는 국제생물올림피아드의 유치를 통해 과학교육의 국제적 도시로 창원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미 많은 나라의 영재들과 인솔단이 창원의 문화와 현대적 도시 환경 및 첨단 공업단지에 대한 매력을 말하고 있다. 또한 준공 예정인 창원과학복합단지에는 ‘APEC 과학영재 멘토링센터’와 ‘ASEAN+3과학영재센터’가 유치되어 창원을 세계 영재들의 지속적인 교육의 장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창원은 이미 글로벌 영재를 키울 수 있는 국제적 기반과 환경을 갖춘 국제과학교육 도시로 부상하기 시작하였다.

국제적 행사를 통한 도시의 이미지 제고는 도시의 생활과도 직결된다. 창원시는 2008년에 람사르총회를 유치하면서 환경도시로서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였으며,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올해는 환경부로부터 녹색성장 5대 선도도시로 지정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생태관광 거점도시로, 환경분야의 특화된 에코컨벤션 비즈니스 중심도시로 육성·지원되고 있다.

창원은 공영자전거인 ‘누비자’ 운영을 통해 자전거 생활화를 도시 문화로 실천·정착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세계자전거 축전도 열린다.

이렇게 창원은 도시를 하나의 녹색 생활과 녹색 교육 체험의 장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 도시의 경쟁력은 도시의 경제지표와 삶의 질, 교육경쟁력에서 비롯된다. 경제지표의 개선과 도시 환경개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녹색도시인 창원시는 하나 둘씩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제 창원·마산·진해가 통합되어 인구 108만명에 이르는 창원통합시가 출범한다. 오는 6월이면 창원통합시의 새로운 수장도 선출되어 창원통합시가 미래를 향한 명품도시로 출발한다. 그동안 창원시가 일구어낸 많은 과학교육활동과 관련된 성과들이 창원통합시의 밑거름이 되어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 창의적 인재의 양성과 녹색기술인의 배출은 우리나라의 미래 경쟁력과 직결된다. 글로벌 인재의 육성을 기치로 하는 창원통합시의 경쟁력은 국가 경쟁력과도 직결돼 있다.

국제적 명품 도시는 도시 환경, 교육경쟁력, 경제지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창원통합시가 2012년에 개최되는 ‘국제교육도시연합 세계총회’에서 다시 한번 국제 인재양성의 핵심 교육도시로서의 면모를 발휘하길 기대한다.
2010-03-30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