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포스코 역할론/곽태헌 논설위원

[씨줄날줄]포스코 역할론/곽태헌 논설위원

입력 2010-05-15 00:00
업데이트 2010-05-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속도로’라는 말이 널리 알려진 것은 1967년 5월의 대통령선거가 계기가 됐다. 당시 민주공화당의 후보였던 박정희 전 대통령은 경인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선거공약으로 내세웠다. 경제개발에 따른 수송량 증대에 대응하려면 고속도로 건설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폈다.

야당은 고속도로 공약을 반대했다. 시기상조론을 이유로 들기도 했다.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도 나왔다. 당시 ‘단군 이래의 최대 토목공사’라던 경부고속도로는 1970년 7월 완전개통됐다. 경부고속도로 개통으로 ‘전국토 1일 생활권시대’가 활짝 열리고 경제개발도 촉진됐다는 데 대해 토를 다는 사람은 이제는 거의 없다.

인천국제공항이 그제 국제공항협의회(ACI)가 실시하는 공항서비스평가에서 5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1993년 공항서비스 평가를 시작한 이후 특정 공항이 5년 연속 1위를 한 것은 처음이다. 정부가 1990년대 초 바다를 메워 인천공항을 건설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자 반대가 적지 않았다. 안개가 심해 결항(缺航)이 많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비행기가 새와 충돌할 수 있다는 의견도 많았다. 정부는 반대여론이 만만치 않았지만 계획대로 추진했다. 인천공항은 2001년 문을 열었다. 지금 인천공항은 세계의 많은 공항이 배우고 싶어하는 벤치마킹의 대상이 됐다.

포스코 건설을 놓고도 말들이 많았다. ‘60만t이나 100만t 정도의 용량으로는 국제경쟁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 장난감 같은 것이니, 부실기업을 하나 더 만드는 것보다는 수입하는 게 차라리 낫다.’는 취지의 사설을 쓴 신문도 있었다. 1973년 6월 온갖 어려움을 뚫고 박 전 대통령의 관심과 한국의 철강왕 박태준의 카리스마를 통해 탄생한 포스코는 조강생산량 기준 세계 4위(2009년 기준)로 우뚝 섰다. 올해 조강생산량은 3500만t으로 예상된다. 포스코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등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이다.

포스코가 어제 대우인터내셔널 인수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실상 이 회사의 새로운 주인이 됐다. 대우인터내셔널은 종합상사에서 자원개발회사로 사업 영역을 넓혀왔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가 예상된다. 포스코는 대일(對日) 청구권 자금을 종잣돈으로 해서 탄생한 ‘국민기업’이다. 민영화는 됐지만 많은 국민들은 포스코를 아직도 국민기업으로 생각한다. 포스코가 경쟁력을 더욱 키워 국민들의 자랑으로 계속 남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곽태헌 논설위원 tiger@seoul.co.kr
2010-05-1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