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망둥이 정치인/곽태헌 논설위원

[씨줄날줄] 망둥이 정치인/곽태헌 논설위원

입력 2010-06-19 00:00
업데이트 2010-06-19 0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숭어는 주로 바다 연해와 강 하구에서 산다. 길이는 60㎝ 정도다. 등은 잿빛을 띤 푸른색이고 배는 은백색이다. 숭어는 뛰는 힘이 강해 수면 위 높은 곳까지 뛰어오른다. 꼬리로 수면을 치면서 거의 수직으로 뛰어오르고 내려올 때는 몸을 한 번 돌려 머리를 아래로 하고 떨어진다고 한다.

망둥이는 대체로 바닷가 모래땅에 산다. 길이는 20㎝ 정도다. 배 지느러미가 빨판처럼 돼 있다. 썰물 때에는 갯벌 바닥을 뛰거나 기어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망둥이도 뛰어오르기를 잘하지만, 숭어에는 미치지 못한다. 외모나 크기에서도 망둥이는 숭어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숭어가 잘 뛰어오르다 보니 ‘숭어가 뛰니까 망둥이도 뛴다’는 속담이 생겨났다. 남이 한다고 하니까 분별 없이 덩달아 나설 때, 제 분수나 처지는 생각하지 않고 잘난 사람을 덮어놓고 따를 때 쓰는 말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한나라당의 세대교체에 힘을 실어주면서 정치권에도 망둥이가 나오고 있다. 6·2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민주당의 대표적 486(40대·80년대 학번·1960년대생) 세대인 송영길 인천시장 당선자, 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자, 이광재 강원지사 당선자를 부러워하면서 한나라당 젊은 주자들이 자극받은 측면도 있다. 다음달 14일쯤 치를 한나라당 전당대회에는 지방선거 참패로 사퇴한 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다. 박근혜 전 대표와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은 출마하지 않아 ‘마이너 리그’, ‘2부 리그’로 불리는 전당대회에 출마를 선언했거나 검토하는 후보들만 자천·타천으로 20명 정도 된다.

이 중에는 능력 있고 평도 좋은 참신한 젊은 의원들도 적지 않다. 능력 있는 젊은 정치인들이 새바람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환영할 일이다. 미국·영국 등 주요 선진국의 추세이기도 하다. 하지만 단순히 젊다는 이유만으로는 세대교체를 주장할 명분은 약하다. 줄서기와 네 탓하기 등 구태는 없었는지, 언행에서의 소신과 일관성은 갖췄는지 본인들이 먼저 냉정하게 판단해볼 일이다. 능력은 갖추지 않고 세대교체 바람을 타고 무임승차하려는 것은 아닌지도 자성할 필요가 있다.

당선될 가능성이 낮거나 없는 줄 알면서도 이름을 알리기 위한 얄팍한 계산으로 출마하려는 정치인도 꽤 있는 듯싶다. 본인이 사망했다는 부고(訃告)가 아니라면 이름은 언론에 오르내릴수록 좋다는 게 정가에는 정설로 돼 있다. 한나라당 전당대회가 희화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곽태헌 논설위원 tiger@seoul.co.kr
2010-06-1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