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중앙공무원교육원을 떠나며/신소영 제55기 신임관리자 과정

[기고] 중앙공무원교육원을 떠나며/신소영 제55기 신임관리자 과정

입력 2010-11-04 00:00
업데이트 2010-11-04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든 것이 영글어 가는 10월 말 행정고시에 합격한 수습사무관을 대상으로 한 6개월여의 ‘중앙공무원교육원 제55기 신임관리자과정’이 끝났다. 목련이 곱게 피어 있던 4월 입교식을 마치고 부모님과 교육원 산책길을 걸으며 가슴이 벅차오르던 그때부터 지금까지 참으로 감사하고 행복한 시간이었다.

이미지 확대
신소영 제55기 신임관리자  과정
신소영 제55기 신임관리자 과정
평생 국가와 민족을 위해 봉사하며 살고 싶었다. 공무원이 되기 위한 고시 공부를 시작한 이후 몇번의 낙방으로 힘들었을 때에도 나는 소망을 접지 않았다. 그 결과 당당히 합격했고, 그 기쁨을 부모님과 함께 울면서 나눴다. 그리고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한 첫걸음을 중앙공무원교육원이 함께해 주었다. 국정철학과 공직가치에 대한 강의를 통해 내가 그저 ‘나’라는 작은 존재가 아닌 하나의 ‘대한민국’이라는 마음가짐을 다질 수 있었고, 지방실무수습을 통해 중앙과 지방 간 소통을 통한 행정의 효율성과 형평성 향상의 중요성을 배웠다. 해외정책연수를 통해서는 선진화된 장애인 정책을 체험, 견문을 넓히고 우리나라의 장애인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했다.

교육원에서 얻은 가장 큰 깨달음은 큰 그릇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눈앞의 편안함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 세계, 미래를 볼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각에서 늘 고민하고 장기적으로 바람직한 정책을 입안하는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또 하나의 깨달음은 생각을 더 빠르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늘 배우고 노력해 능력 있는 공직자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이를 통해 국민과의 소통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이 말하기 전에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고 고민해 진정성이 담긴 정책을 입안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 깨달음은 더 공정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더 윤리적이고, 공익을 더 생각하고, 더 따뜻한 공직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교육원에서의 봉사활동은 국민을 사랑하는 공직자의 자세를 알 수 있게 해 주었다.

이렇게 귀한 깨달음과 함께 내가 얻은 것은 나와 평생을 함께 걸어갈 동료이다. 6개월간의 여정에서 이들이 없었다면 이만큼 건강하고 행복하게 이 길을 올 수 없었을 것이다. 어려운 임무가 있을 때마다 서로를 격려하고 이끌어 주며 이 길을 걸어왔듯이 앞으로도 서로가 선의의 경쟁자로서 함께 발전했으면 좋겠다.

내 인생의 가장 아름다웠던 지난 6개월이 지나고, 이제는 앞으로 평생 근무할 부처에서 실무수습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의 길이 어쩌면 나 혼자 공부하고 배우는 나만의 길이었다면, 이제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짊어진 공직자로서 국민과 함께 가는 길이 될 것이다. 이를 늘 기억하며 윤리적인 공직자, 능력 있는 공직자, 따뜻한 공직자, 실천하는 공직자로서 열과 성을 다하고 싶다. 삶의 한계점에서 힘들어하는 이들을 돕고, 삶의 질이 한층 나아질 수 있도록 내 힘을 다하고 싶다. 보이지 않는 곳이든, 국민을 접하는 곳이든 자리를 탓하지 않고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라는 선배 공직자들의 조언을 되새기면서 오늘도 출근하는 길이 한결 가벼워진다. 다시 한번 나를 공직자로서 거듭나게 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2010-11-04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