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해병 현빈/최광숙 논설위원

[씨줄날줄] 해병 현빈/최광숙 논설위원

입력 2011-01-14 00:00
업데이트 2011-01-1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큰롤의 제왕’ 엘비스 프레슬리는 지난 1957년 징집 영장을 받았다. 전세계 팬을 거느린 그였지만 다른 연예인들과 달리 미 국방부의 연예 사병 근무 제의를 뿌리쳤다. 해군은 엘비스의 고향 멤피스 출신 사병을 모아 ‘엘비스 프레슬리 중대’를 만들어 주겠다고 제의할 정도로 육·해·공군이 그를 놓고 경쟁을 벌였다. 그래도 그는 흔들리지 않고 서독 주둔 미군부대에서 일반 병사의 길을 걸었다.

군 복무기간 동안 그는 한 차례의 레코드 취입 외에는 일절 활동을 하지 않았다. 그래도 인기는 시들지 않았다. 미국민들은 오히려 ‘애국 청년’ 엘비스에 열광했다. 그가 자진입대하자 수많은 젊은이들이 그의 뒤를 따라 입대했다. 대중의 인기를 먹고 사는 연예계에서는 군복무로 몇년간 대중과 떨어진다는 것은 참으로 리스크가 큰 일 중의 하나일 것이다.

스타로서 인기 정점에 올랐을 때 더욱 그렇다. 국가의 부름을 받고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그 기간의 공백이 그들로 하여금 영영 대중의 품에서 떠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런 것이 무서워 우리의 멀쩡한 스타들이 단순히 군대 가지 않겠다는 일념 하나로 생니를 뽑고 어깨와 무릎을 비틀어 수술대에 오른다. 심지어 정신 병력까지도 군면제 사유로 들고 나오는 이들이 생기는 것이다.

최근 인기 짱짱한 TV 드라마 ‘시크릿 가든’의 배우 현빈이 해병대에 자원했다고 한다. 스피디하게 극적인 반전으로 시청자를 울리고 웃게 하는 드라마 내용처럼 주인공 배우가 실제 자신의 인생에 커다란 반전을 일으키는 듯한 신선한 뉴스다. 다른 스타들처럼 ‘노래와 춤으로 군복무’를 할 수도 있건만 귀신도 잡는다는 험난한 길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오늘은 푸른 바다 잠베개 삼고, 내일은 산골짝의 적을 찾아서” 떠난다는 해병대. 그의 해병대 자원 소식에 네티즌들이 난리가 났다. “여심 잡은 현빈, 이제 남심도 잡았다.”는 식의 칭찬이 쏟아졌다. 한나라당 전여옥 의원도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했으며 답답한 여의도 정치 속에 가슴이 뻥 뚫리는 듯한 상쾌한 기쁨이 차오른다.”고 말했다.

연예인들이 사회지도층의 반열에 올라 대중을 움직이는 파워를 갖게 된 지 오래다. 이런 맥락에서 그의 해병대 자원 입대 소식은 앞으로 군 입대를 앞둔 많은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가 “이 세상 못난이들 쉬운 길 편한 곳 찾아갈 때/팔각모 해병 대원 거친 바다 험난한 곳 헤쳐 간다.~ ”는 해병대 노래를 힘차게 부른다면 더욱 말이다.

최광숙 논설위원 bori@seoul.co.kr
2011-01-1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