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신정아發 ‘4001 파문’/황진선 특임논설위원

[씨줄날줄] 신정아發 ‘4001 파문’/황진선 특임논설위원

입력 2011-03-24 00:00
업데이트 2011-03-24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스 컨츄리’는 미국의 직장 내 성폭력 사건 가운데 최초로 피해 여성이 승소한 1984년의 ‘젠슨 대 에벨레스 광산 사건’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주인공 조시(샤를리즈 테론 분)는 두 아이를 양육하기 위해 광산 일을 시작하지만 남성들은 자신들의 영역을 침범당한 것으로 간주한다. 그래서 수치심을 느껴 스스로 떠나도록 집단 성추행을 한다. 다른 여성 동료들도 있지만 그들은 광산에 계속 다니기 위해 성추행을 용인한다. 조시는 굴욕적인 삶이냐, 투쟁이냐의 기로에서 투쟁을 선택한다. 그녀의 아버지는 동료들의 빗발치는 조롱 속에서도 당당하게 변호한다. “여기서 부끄럽지 않은 사람은 내 딸뿐입니다.” ‘젠슨 대 에벨레스 광산 사건’은 미국 내 성희롱 방지법 확산과 여성근로자들의 권익을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받는다.

마초이즘 소유자들은 피해 여성의 유발 요인에 초점을 맞추며 자초한 게 아니냐고 주장하기도 한다. 영화 ‘피고인’은 그런 사고 방식에 정면으로 도전한다. 밑바닥 삶을 사는 사라(조디 포스터 분)는 동거하던 남자와 싸우고, 친구를 만나러 갔다가 술집의 으슥한 게임 룸에서 3명의 남자들에게 성폭행을 당한다. 사회와 법정은 냉담했다. 같은 여성인 검사조차 사라가 당시 야한 옷차림에 선정적인 춤을 추었으며, 음주 상태에 마리화나를 소지했다는 이유로 변호인의 흥정을 받아들여 피의자들에게 단순폭행 혐의만 적용한다. 사라는 분노하고 투쟁하기로 결심한다. 그녀는 성폭행을 당하는 순간 분명히 ‘노’라는 거부 의사를 밝혔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리하여 많은 어려움과 사회적 편견을 물리치고 피고인들의 성폭행 유죄판결을 이끌어낸다.

2007년 학력위조 파문 등으로 구속기소돼 유죄판결을 받았던 신정아(39)씨가 자전 에세이 ‘4001’을 통해 정운찬 전 국무총리와 C 전 기자 등이 ‘부도덕한 짓’을 했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는 서울대 총장 시절 자신에게 교수직과 미술관장직을 제의한 뒤 밤늦게 자주 불러냈다고 말했다. C 전 기자 역시 술자리와 택시 안에서 자신을 성추행했다고 밝혔다. 당사자들은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하지만 사실 여부와 관계 없이 당사자들에게는 치명적인 타격이 될 것 같다. 우리 사회에도 영화 ‘노스 컨츄리’와 ‘피고인’의 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신정아발(發) ‘4001 파문’은 공인과 공직자의 처신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한다.

황진선 특임논설위원 jshwang@seoul.co.kr
2011-03-2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