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일과 가정을 위한 시간 재분배/고선주 중앙 건강가정지원 센터장

[기고] 일과 가정을 위한 시간 재분배/고선주 중앙 건강가정지원 센터장

입력 2011-04-29 00:00
업데이트 2011-04-29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선주 중앙 건강가정지원 센터장
고선주 중앙 건강가정지원 센터장
우리나라 임금 근로자의 연간 근로시간은 2074시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미국이 1776시간, 일본이 1733시간, 프랑스가 1468시간이라고 하니 우리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을 위해 쓰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런데 우리의 근로시간당 노동생산성은 최하위 수준이다. 일 중심으로 생활하는 것만큼 성과가 나는 것 같지는 않다.

거기에 은퇴 뒤 법적 퇴직 연령 60세가 지난 후에도 11.2년을 더 일한다고 한다. 결국 우리는 매일매일 아주 오랜 시간을 일하면서 평생을 그저 일 중심으로 살고 있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의 조건으로 일과 가정에서의 성공과 화목을 쉽게 이야기한다. 그러나 우리는 실제로는 가족보다는 일을 위한 시간에 대부분을 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일에서의 성공을 보장받으려면 일에 대한 열정과 능력을 보여야 하듯이 가정에서의 성공을 기대하려면 가족에 대한 관심과 실제 시간 투자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9개 회원국 중 한국 남성의 가사노동 시간은 최저 수준이다. 가족의 행복을 꿈꾸기 위해 해야 하는 우선 과제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보여 준다. 일과 가정을 위한 시간을 적절히 배분해야 할 일이다. 일하는 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의미는 역으로 우리가 가정을 위해 가장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는 뜻일 것이다. 우리는 마음으로는 가족의 가치가 소중하다고 여기면서 가족을 위한 시간 투자는 가장 인색한 셈이다.

가족을 위한 시간 투자는 다음 두 가지 기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즉 가사나 육아 같은 가족을 영위하기 위한 노동으로서의 시간과 가족이 소통하고 함께 참여하는 관계 향상을 위한 시간이다. 가족이 기능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노동시간만 있으면 가능하지만, 가족이 행복을 경험하려면 노동시간이 선행된 이후 관계 향상을 위한 시간까지 투자돼야 한다. 따라서 가족 시간의 배분은 우선 노동시간을 먼저 확보한 연후에 관계 향상을 위한 시간 투자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조정돼야 한다.

가족 시간을 조정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먼저 노동을 위한 시간의 총량을 계산해 보도록 하자. 가사와 육아를 위한 총노동시간을 부부를 포함한 전 가족원이 어떻게 담당할지 배분하는 것이다. 한국 남성의 가사노동 시간이 하루에 50분도 되지 않고 여성의 경우 3배가 넘는다니 이에 대한 균형을 맞추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노동시간은 한 사람만 투자해도 가능한 것이므로 전체 총량을 놓고 참여할 수 있는 가족원의 시간과 시기를 파악한 후에 이를 적절히 배분할 필요가 있다. 시간 공유는 단순히 동일한 공간 내에서 같은 행위를 하며 존재한다는 뜻이 아니라 가족원들 간에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의미다. 식사 준비를 한 사람이 전담할 때는 노동이지만 함께 나누면서 준비하면 관계 향상의 시간으로 전환되기도 한다.

5월은 가정의 달이다. 하루에 3분만 가족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하루에 30분만 서로의 감정을 언어로 소통해 보도록 하자. 가정 내에서 노동시간을 함께 나누고 시간을 공유한다면 어느새 우리 가정 안에 자리 잡고 있는 행복이란 단어를 쉽게 찾게 될 것이다.
2011-04-29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