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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녹색 교통’에 자전거도로망은 필수/신희철 국가자전거교통연구센터장

[시론] ‘녹색 교통’에 자전거도로망은 필수/신희철 국가자전거교통연구센터장

입력 2011-09-02 00:00
업데이트 2011-09-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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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희철 국가자전거교통연구센터장
신희철 국가자전거교통연구센터장
지난해 10월 한국교통연구원에서는 전국을 대상으로 가구 통행 실태조사를 하였다. 여기에는 자전거 이용실태가 포함되었는데, 분석 결과 자전거의 교통수단분담률이 2.5%로 나타났다. 100명이 출퇴근하면 2.5명이 자전거를 이용한다는 의미이다. 10년 전인 2000년 조사에서 0.8%로 분석된 것에 비하면 3배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의하면 10년 전 800만대의 자전거 보유량이 2009년에는 1200만대로 증가하였다. 자전거 수요가 많다는 말이다. 그런데 인프라를 보면, 우리나라의 1인당 자전거도로는 2010년 현재 0.26m로 네덜란드의 1.2m나 일본의 0.6m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 이 자전거도로도 주로 보행자 겸용이거나 강변 자전거도로이다. 타는 사람은 증가했는데 인프라는 부족한 형국이다. 그래서 아직은 많은 사람들이 강변에서 레저형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 같다.

선진국은 어떨까. 자전거의 나라 덴마크 코펜하겐은 2009년 현재 36%의 자전거 교통수단분담률을 2015년까지 50%로 끌어올리려는 노력과 함께 국가적으로도 1만여㎞에 걸친 국가자전거도로망을 구축하고 있다. 2005년 현재 1.1%의 자전거 교통수단분담률로 유럽에서 꼴찌인 영국 런던이 2012년 올림픽에 대비하여 악명 높은 시내 교통 혼잡을 해결하고자 전국을 연결하는 국가자전거망을 만드는 작업을 대대적으로 펼치고 있다.

해외에서는 레저형이니 생활형이니 하는 논란보다는 녹색 교통의 일부로 자전거도로망을 확충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국가자전거도로를 레저형이라고 많은 비판을 제기하고 있으니 그 필요성을 따져봐야 할 것 같다. 도시 내 자전거도로는 생활형이라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하더라도 전국을 연결하는 국가자전거도로망은 주로 레저로서 사용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워 보인다. 과연 그럴까?

유럽을 보면 지역 간 자전거도로는 레저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인데, 유로벨로라는 유럽을 가로지르는 자전거도로망은 1주일씩 자전거 여행하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한다. 하지만,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리가 선진국도 아닌데 이런 레저형 자전거도로는 필요 없다고 한다. 놀러 가는 사람들을 위하여 그렇게 많은 돈을 써야 하느냐는 거다. 그러나 최근 국내외 연구에 의하면, 레저 목적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처음부터 바로 생활형으로 가는 사람들보다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데 더 적극적이 되고 지속 가능하다는 결과는 의미하는 바가 크다.

그래도 레저형의 지역 간 도로는 우리나라 경제 형편에서는 아직 곤란한 것 같다. 급한 것은 도시 내 생활형 자전거도로이다. 우리의 국가자전거도로망을 살펴보자. 약 85%가 도시를 가로지르는 도심생활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제기된 많은 비판을 수용한 결과다. 15% 정도만 지역 간을 연결하는 레저 목적이랄 수 있다. 도심생활형은 아니라도 레저와 생활형을 겸하고 있다. 몇몇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쓸모없는 도로를 만든다고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이유가 있을 것이다. 설치되고 있는 자전거도로 중 일부는 문제가 있어 보인다. 당연히 정부는 겸허히 이를 인정하고 계획을 수정하여야 한다. 다만, 지역시민단체와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교통이 화두가 되고 있다.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전체 교통예산의 1% 이상을 자전거 교통에 투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그만한 예산도 안 쓴다. 적은 예산에 도심생활형 자전거 인프라 구축이 우선이다. 전국자전거도로도 같은 목적을 갖고 있다. 완벽하지 않다면 보완이 필요하지, 필요 없다고 할 건 아니다. 안전시설을 제대로 만들어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 안전시설에는 국비라도 지원해야 한다. 국민은 제대로 만드는지 감시해야 한다. 냉정하고 현명하게 바라보자. 선진국은 왜 국가자전거도로망을 만드는지를 생각하자. 가야 할 길이다.
2011-09-02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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