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언대] 지구온난화의 경고/릭 루핀 사업 전 대원외고 교사

[발언대] 지구온난화의 경고/릭 루핀 사업 전 대원외고 교사

입력 2011-12-03 00:00
업데이트 2011-12-03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릭 루핀 사업·전 대원외고 교사
릭 루핀 사업·전 대원외고 교사
지구 온난화가 시작됐다. 사람들은 지구 온난화가 뭔지 알면서 그것이 원인이 될 수 있는 불편과 고통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내가 만났던 몇몇 사람은 원인을 완화하려고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고통받을 필요가 없다.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줄일 방법이 있다. 나는 재직 중인 학교 수업에서 이러한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하려고 했다. 수업 제목은 ‘지구를 살리는 방법’이었지만 많은 학생이 과정에 가입하지 않은 탓에 취소됐다.

전에 대원외고에서 가르쳤을 당시 학생들은 환경에 관한 이슈와 문제점들에 관한 글을 쓰는 데에 큰 호감을 보였다. 그러나 행동을 취할 때 실제로는 그 어떤 학생도 기꺼이 스스로 돈을 투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실망했다. 어떠한 희생을 치르고서라도 미래의 재앙을 피하는 것은 고사하고, 세계를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일에 종사하려는 사람을 찾을 수 없었다.

그렇지만, 이런 젊은이들에게는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는 압박 외에 다른 여러 사회적 압박이 분명히 존재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것은 현대 사회가 직면하는 딜레마이다. 우리는 미래가 얼마나 위험한지와 비용을 잘 알고 있지만, 그것을 완화하고자 어떤 조치를 취하는 데 인색하다. 그냥 “더워, 더워”하고 “ 여름이 여름 같지 않고 겨울이 겨울 같지 않다.”라고 불평할 뿐이다. 그렇게 세상은 뒤집어질 것이다. 우리가 세상을 구하는 기술을 기다리는 동안 모두 겪게 될 일인지도 모른다. 잦은 홍수와 강한 태풍, 오랜 가뭄, 추운 겨울, 뜨거운 여름이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모기, 더 많은 열대 질병이 생길지도 모른다. 지구 온난화로 말미암은 환경 피난민들이 닥칠 전망이다.

한국은 방글라데시 혹은 다른 저지대 국가에서 온 사람들로 가득 찰 수도 있다. 환경 피난민들은 건조한 장소와 물과 일자리, 먹거리를 찾아 한국으로 몰려 올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눈앞에 펼쳐질 미래이다.

2011-12-03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