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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저작물 자원화-릴레이 제언<4·끝>] 옴니아와 갤럭시의 차이/이철남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공유 저작물 자원화-릴레이 제언<4·끝>] 옴니아와 갤럭시의 차이/이철남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입력 2011-12-28 00:00
업데이트 2011-12-28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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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남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철남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삼성이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가트너의 발표 자료를 보면 지난 3분기에 삼성은 240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여 처음으로 세계 1위에 올랐다. 불과 2년 전까지 ‘옴니아’라는 스마트폰(?)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삼성이었는데, 언론의 표현대로 거짓말처럼 ‘유성’같이 등장했다.

잘 아는 것처럼 삼성 스마트폰의 주인공은 ‘갤럭시S’이다. 갤럭시와 옴니아의 차이가 뭘까. 어떤 이유로 옴니아가 꿈도 꾸지 못했던 일들을 갤럭시가 해낼 수 있었을까. 뛰어난 하드웨어 사양, 멋진 디자인, 삼성의 브랜드와 영업력 등 수많은 이유들을 찾아낼 수도 있다. 그런데 필자는 뭐라 해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강조하고 싶다.

안드로이드는 구글이 만든 스마트폰용 운영체제라고 한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다. 우선 안드로이드가 리눅스와 같은 수많은 자유·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졌고, 이것들을 만든 이는 전 세계의 수많은 개발자와 기업들이라는 점에서는 틀린 말이다. 반면 이렇게 수많은 자유·오픈소스를 조합하고 체계화하여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구글이 주도했다는 점에서는 맞는 말이다.

아버지(?)를 누구로 보든, 안드로이드는 약 3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공급됐다. 이후 추이를 보면 안드로이드는 급격하게 증가한 반면, 노키아의 심비안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모바일은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잃었다. 우연이라고 보기에는 그 시장의 변화가 너무나 컸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휴대전화 시장에서 최고의 점유율을 자랑하던 노키아가 이렇게 힘없이 무너져 내릴 수 있는가.

옴니아와 갤럭시의 차이, 그리고 윈도 혹은 심비안과 안드로이드의 차이는 단순한 기술력의 차이 그 이상이다. 독점 소프트웨어와 자유·오픈소스는 그 규범적인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다. 상용 소프트웨어 시장이 ‘지적재산권법’이라는 ‘독점’의 규범을 바탕으로 형성되고 발전되어 왔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런데 자유·오픈소스는 지적재산권이라는 규범에 근거하면서도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통해 시장의 참여자들 사이에 ‘공유’와 ‘협력’에 관한 새로운 규범을 창출해 냈다.

전통 기업들이 보기에 오픈소스 라이선스의 규범은 생소하고도 약간은 난해하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를 통해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기업들은 오픈소스 규범을 이해하고 배워야 했다. 삼성이 오픈소스 라이선스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구축했고, LG와 팬택도 그렇게 했다. 정부도 발벗고 나섰다. 한국저작권위원회를 통해 라이선스 가이드를 배포했고, ‘코드아이’라는 라이선스 검증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도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혹자는 삼성이 안드로이드 또는 구글에 종속되는 것을 염려한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안드로이드를 구글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맞는 말이지만, 안드로이드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고 공유된다는 점에서는 틀린 말이다.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우리가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안드로이드는 윈도모바일과는 다르다.

2011-12-28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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