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사회와 기업이 상생하는 도시/양낙모 경기도시공사 광교관리처장

[기고] 사회와 기업이 상생하는 도시/양낙모 경기도시공사 광교관리처장

입력 2012-02-01 00:00
업데이트 2012-02-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 전반에 ‘상생’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상생’은 나눔 정신에 뿌리를 두고 있다. 각자가 가진 능력을 주변과 나눠 서로 그 혜택을 누리자는 취지이며, 이 문화가 기업과 사회 사이에 성립됐을 때 그 효과와 의미는 더욱 배가된다.

양낙모 경기도시공사 광교관리처장
양낙모 경기도시공사 광교관리처장
경제 및 도시개발 분야의 전문가들은 기업과 중소도시가 만났을 때 발생하는 효과가 작지 않다고 말한다. 각자의 능력을 나누는 상생의 공식은 도시 발전을 위한 모델에도 그대로 적용되며, 최근 중소도시들이 기업 유치에 노력을 쏟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중소도시가 기업을 유치했을 때 얻는 이득은 무엇일까?

도시는 단순히 주거지역의 역할을 넘어서 경제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터전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즉, 도시의 실업률을 낮춰 도시가 전반적으로 안정되고, 동시에 인구밀도가 증가해 도시의 규모도 키울 수 있다. 기업에도 마찬가지다. 기업은 중소도시에서 주는 각종 세제·토지 계약 혜택 등을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게 되고, 이는 기업의 자본력을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토양이 된다.

최근에는 각 기업이 사업을 확장함에 따라 중소도시와의 상생을 꾀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한 예로 CJ는 지난해 수원 광교신도시 첨단산업연구단지 내에 대규모 연구소를 짓겠다고 밝혔다. 세계 최고의 스토리지 전문업체인 미국 시게이트도 삼성전자 HDD(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사업부문 인수를 확정하고, 한국법인 및 R&D센터를 광교에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영의 효율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중소도시로 이전하는 사례도 쏟아지고 있다. 경기도 평택 고덕지구는 삼성전자가 전용 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경기도와 합의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대한전선과 그 계열사 12곳 모두는 오는 2017년까지 안양에 새 둥지를 틀겠다고 밝히는 등 각 기업이 이전을 통해 생산과 지원파트의 밀착 시스템을 구축, 경영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수익성 강화를 기대하고 있다. 더 나아가 지역주민 우선 채용 등 기업 성장의 모태가 된 도시와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미 많은 기업이 중소도시로의 이전을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도 머뭇거리는 기업들을 설득하려면 개선해야 할 제도가 많이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자치단체가 먼저 기업들에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하며 이전을 추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업들이 신규고용효과, 지역 중소기업과의 협력강화 등 성숙한 리더의 면모를 보여주고, 이에 지자체는 신속한 행정절차와 세제 및 지방 이전에 따른 유·무형적 지원, 공업지역 내 공동주택 일부 허용 등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상생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전 세계적으로도 성숙한 기업가 정신과 지자체의 협력을 기반으로 기업과 상생하는 도시들이 탄생하고 있다. 이제 도시들은 그 지역에서 기업의 성공을 위해 실질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지역주민들이 기업들과 함께 상생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실행하는 추진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업들은 그 혜택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고 새로운 도전과 함께 도약할 기회를 잡길 바란다.

2012-02-01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