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원자력안전위가 제구실 해야/이레나 이화여대 방사선종양학 교수

[기고] 원자력안전위가 제구실 해야/이레나 이화여대 방사선종양학 교수

입력 2012-03-23 00:00
업데이트 2012-03-23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레나 이화여대 교수
이레나 이화여대 교수
2001년 미국 뉴욕에서 발생한 9·11 테러 이후 전 세계 국가들은 테러에 대한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만일 핵에 의한 테러라면 그 파장은 어느 정도일지 상상을 불허한다. 핵을 이용한 테러뿐 아니라, 핵과 관련된 사고 역시 방지에 온 힘을 쏟아야 한다. 핵에 의한 피해는 후대에까지 이어지고 삶을 송두리째 바꿔 놓는 탓이다.

지난해 3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우리는 국민의 안전만을 생각하는 독립된 안전규제기관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고, 지난해 10월 대통령 직속의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설립하였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같은 재난에 직면했을 때 피해의 확산을 막으려면 한 국가의 활동에 못지않게 국가 간 협력과 공조가 절실하다는 것을 새삼 확인한 바 있다. 따라서 핵 테러와 같이 무시무시한 위협을 막도록 국제적인 논의가 요구된다.

국제 사회에서는 핵무기, 핵실험 등에 대해 외교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나 아직 핵 테러 방지를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은 미흡하였고 좀 더 적극적인 대책의 필요성이 꾸준히 요구된다. 그러한 노력의 결실로 2010년 워싱턴 회의에 이어 서울에서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가 개최되는 것이다. 이번 핵안보 정상회의에서는 테러집단이 핵물질을 이용하여 테러를 가하거나 원자력 시설을 테러대상으로 공격하지 못하도록 각국의 보안조치를 강화하고 국제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산업이나 의료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사성물질을 이용한 테러에 대한 대책이 새로이 논의될 것이다.

세계 8위의 수출대국으로서 우리는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타국에서 발생한 핵 테러 공격은 우리 경제나 사회 전반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핵테러의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자 안보능력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적극적으로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공생공존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핵무기 없는 세상은 우리의 이상이다. 그러나 문제의 실상은 도외시한 채 구호를 외치거나 주장만 한다고 해서 핵무기가 없어지지는 않는다. 각국의 정상이 모여서 함께 나아갈 방향을 설정한 다음,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혜를 모으고 대안을 찾아서 하나씩 풀어나가는 노력이 시급하다.

누구의 요구가 아닌, 우리 스스로 안전과 권익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선택이며 의지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평화를 소망하는 국제사회의 바람과 염원을 한자리에 모으는 축제로 바라볼 수도 있다. ‘핵안보’라는 말이 다소 딱딱하지만, 인류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우리 세대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둬야 할 것이다.

원자핵·방사선 사고 등의 주제는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이 회의의 취지는 쉽게 말해 핵 공포로부터 나와 가족을 보호하고 자녀의 미래를 지키자는 것이다. 나와 직결된 문제인 만큼 58명의 정상과 국제기구 수장이 함께 자리하는 역사적 현장에 국민 모두 관심을 뒀으면 한다. 또한, 앞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원자력 사고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면서 국제적으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2012-03-23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