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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노키아의 추락/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기고] 노키아의 추락/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입력 2012-07-13 00:00
업데이트 2012-07-13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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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연결하자!’라는 슬로건으로 세계를 연결했던 핀란드의 통신재벌 노키아의 신호음이 끊기고 있다. 지난 2년간의 구조조정에도 회생할 기미가 보이지 않자 노키아는 연말까지 1만명의 대규모 인력감축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시장의 평가는 냉담하다. 최근에는 부도 가능성이 55%에 달한다는 뉴스까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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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노키아는 세계 최대 규모의 휴대전화 제조 회사이며 핀란드 경제발전을 나타내는 상징이었다. 최근 20년간 노키아가 만든 신화의 바탕에는 과감한 선택과 집중이 자리 잡고 있다. 1990년대 나라 전체가 외환위기를 맞자 휴대전화와 통신사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을 매각하는 승부수를 던진다. 이때부터 휴대전화에 집중한 노키아는 세계 최초로 디지털 방식 휴대전화를 만들어 1992년 시장에 내보인다. ‘노키아 신화’는 수많은 부품업체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며 20년간 지속하였다.

노키아의 추락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 기업들이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는 요인을 크게 3가지 정도로 압축할 수 있다. 첫째, 변화에 대한 적응의 실패였다. 노키아는 20년간 휴대전화 시장에서 최강자로 군림하다 보니 자만심이 커져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을 때 빠르게 적응하지 못했다. 표준화된 제품에 대한 집착으로 고객의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는 데 실패했다. 애플 아이폰이 출시됐을 때도 노키아는 사람과의 청각적인 연결만 생각하고 시각적인 기능이 중시되는 변화를 간과하고 만다. ‘정보를 공유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뒤처지고 만다.

둘째, 지나치게 시장점유율 1위에 집착한 것도 너무 단견이었다. 1998년 모토로라를 제치고 휴대전화 시장점유율 1위에 오르자 외국주주들이 90% 이상을 차지하게 되었고, 경영진은 시장점유율에 집착했다.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해 노키아는 ‘노키아 방식’(Nokia way)을 고집했다. 새로운 기술보다는 부품의 가격을 중시하는 오류를 범하고 만다. 그 결과 시장점유율은 20년 이상 1위를 점하였으나 저가 판매를 하다 보니 적자가 눈덩이처럼 늘어만 갔다.

셋째, 협력중소기업들과의 동반성장에 실패했다. 휴대전화기의 저가 생산을 위해 협력업체들에 부품단가를 제대로 쳐주지 않게 되자 부품 공급업체들이 도산하고 결국 국외로 부품구입처를 찾으러 다니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 1988년 설립된 베네폰(Benefon)의 경우를 보면 오랫동안 노키아의 협력업체였으나 저가의 부품 공급으로 2004년 법정관리를 받게 되었다. 이후 2년간의 자구노력으로 베네폰은 노키아의 협력업체에서 벗어나 위치추적기능(GPS)을 이용한 독자적인 휴대전화(Twig)를 출시하게 된다. 노키아는 유능한 친구를 잃은 것이다.

오늘날 글로벌시대가 되면서 기업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나 홀로 성장은 더는 어렵고, 함께 협력하는 동반성장의 필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다. 아무리 세계적인 대기업일지라도 협력업체와 함께 나누면서 성장하는 동반성장을 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없음을 노키아는 웅변으로 보여주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승승장구 중인 우리 대기업들이 동반성장에 관심을 둬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지혜의 힘’이란 바로 이렇게 형성되는 것이다.

2012-07-13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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