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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인내천과 사인여천/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

[기고] 인내천과 사인여천/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

입력 2012-07-26 00:00
업데이트 2012-07-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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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
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
오늘도 나는 집무실 책상 위에 목민심서를 꺼내 놓고 한 구절 한 구절을 음미하고 나서 업무를 시작한다. 나는 다음 구절을 가장 좋아한다. 현대판 목민관이라고 할 수 있는 구청장의 주인이 누구인지, 구청장이 누구를 가장 먼저 생각하며 일해야 하는지 일깨워 주기 때문이다.

“목민관이 백성을 위해 있는가? 백성이 목민관을 위해 있는가? 백성은 곡식과 옷감을 생산하며 목민관을 섬기고 말과 수레, 마부와 종을 내어 그들을 환영하고 전송하며 자신들의 고혈과 진수를 뽑아내어 그들을 살찌우니, 백성은 목민관을 위해 있는 것인가? 아니다, 그건 아니다. 목민관이 백성을 위해 있다.”

다산 정약용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다산을 제대로 아는 사람 또한 드물다. 그만큼 다산이 방대한 분야에서 빼어난 성과를 남겼기 때문일 것이다. 다산 정약용은 일평생 500권이 넘는 저서를 남길 만큼 깊이와 넓이를 재기 어려운 위대한 사상가이자 이론가였다. 대표작만 해도 목민관이 지켜야 할 도리와 행동 지침을 담은 ‘목민심서’, 관제와 토지제도 등 모든 제도의 개혁 원리를 제시한 ‘경세유표’, 형법서인 ‘흠흠신서’, 의학서인 ‘마과회통’, 역사지리서인 ‘아방강역고’, 아동 교육서인 ‘소학주관’ 등 보통 사람이면 평생 한 권도 쓰기 어려운 다양한 주제를 포괄한다.

이처럼 정약용의 사상은 정치, 경제, 행정, 교육, 법률 등 다방면에 걸쳐 있지만, 이 모든 사상의 밑바탕에는 애민(愛民), 즉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깔려 있다.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백성의 관점에서 조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고민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탐관오리 척결, 청렴, 제도개혁 등의 사상이 형성된 것이다. 18~19세기를 살았던 다산의 사상이 21세기인 오늘날까지도 빛을 발하고 끊임없이 재생산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본다. 강북구의 전 직원이 애민 사상을 바탕으로 구민을 주인으로 섬기고 모든 업무를 처리한다면 주민들의 신뢰를 받는 공정하고 깨끗한 행정을 펼칠 수 있을 것이다.

하루 업무를 마치고 퇴근을 하기 전에는 ‘인내천’과 ‘사인여천’ 일곱 글자를 항상 되뇌며 잠깐씩이라도 나 자신을 되돌아본다. 19세기 혼란기 속에서 수운 최제우 선생이 내세웠던 ‘인내천’과 ‘사인여천’의 정신은 다산이 강조했던 목민관의 정신과 일맥상통한다.

백성을 수탈의 대상이 아닌 섬겨야 할 하늘로 보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한 결과 조선말 백성의 마음속에 뿌리내릴 수 있었다.

‘사람이 곧 하늘’이고 ‘사람(백성) 섬기기를 하늘처럼 하라’는 가르침은 시대를 뛰어넘어 지금도 우리 가슴에 큰 울림을 남긴다. 강북구의 구정 철학인 ‘사인여천’과 구정목표인 ‘구민이 주인 되는 행정’도 애민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조선말 극도의 혼란과 외세의 핍박 속에 실현되지 못한 다산의 백성사랑 사상과 동학의 민본주의가 21세기 강북구에서 실현돼, 강북구의 새로운 미래를 열고 지방자치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여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아침마다 목민심서 한 구절을 음미하고 저녁마다 ‘인내천’과 ‘사인여천’ 일곱 자를 되뇌는 까닭이다.

2012-07-26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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