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철새 vs 홀씨/진경호 논설위원

[씨줄날줄] 철새 vs 홀씨/진경호 논설위원

입력 2012-10-09 00:00
업데이트 2012-10-09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일 안철수 후보 캠프에 둥지를 튼 김성식 전 의원은 백봉신사상 4년 연속 수상에 빛나는 인물이다. 18대 국회 4년 내리 이 상을 받았다. 독립운동가 백봉(白峰) 나용균 전 국회부의장을 기리며 1999년 제정된 이 상은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편 국회의원으로 국회 출입기자들이 선정한 인물들에게 매년 수여된다. ‘금배지’들에겐 훈장 같은 상이다. 초선 출신인 김 전 의원이 안철수 캠프의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이라는 ‘중책’을 맡은 것은 그만큼 그동안 ‘쇄신파’ 이미지로 정치권 안팎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음을 뜻한다고 하겠다. 김 전 의원도 안 후보 캠프에 합류하면서 “안 후보와 함께하는 새로운 정치의 작은 홀씨가 되겠다.”며 예의 정치 쇄신을 외쳤다.

한데 그가 내세운 ‘홀씨’에 대해 세간의 시선이 곱지 않다. ‘홀씨’와 ‘밀알’ 같은 자기희생적 언사가 기실 기회주의적 행태를 뜻하는 ‘철새’와 동전의 양면을 이루는 까닭이다. 철새치고 ‘밀알’이나 ‘홀씨’를 입에 물지 않은 경우가 우리 정치사엔 없었다.

김 전 의원은 이번 안 캠프 합류로 민중당-통합민주당-신한국당(한나라당, 새누리당)-안철수 캠프 등 4개 정파에 몸을 담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22년의 정치인생에 몇 차례 있었던 ‘결단’도 하나 더 추가하게 됐다. 1990년 11월 민중당에 참여했다가 1992년 14대 총선 직후 당이 해산되자, 이기택씨가 이끌던 통합민주당에 합류했다. 이후 3김 청산을 외치며 15대 총선에 출마했으나 낙선했고, ‘고 제정구 의원을 따라’ 신한국당으로 이적하는 ‘결단’을 내렸다. 2004년 5월부터 2006년 6월까지 손학규 경기지사 밑에서 정무부지사를 지냈고, 2007년 3월까지 손 전 지사의 최측근으로 활동했으나, 정작 손 전 지사의 탈당성명을 기자들에게 발표하고는 자신은 당에 잔류하는 또 다른 ‘결단’을 내렸다. 지난해 12월엔 탈당 카드를 흔들며 재창당 수준의 쇄신과 박근혜 전 대표의 ‘조기 등판’을 요구하다, 막상 박 전 대표와 쇄신파가 오후에 회동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14일 아침 부리나케 탈당계를 제출하는 ‘결단’을 내리기도 했다. 주변에선 당 쇄신보다 지역구(서울 관악갑) 사정 때문이라는 소리가 끊이질 않았다.

그의 인터넷 홈페이지 프로필엔 흔하디 흔한 연표도, 민중당이나 통합민주당 경력도 찾아볼 수 없다. 블로그를 한참 뒤져야 민중당 얘기가 한 줄 나온다. 훗날 그의 프로필이 어떻게 바뀌어 있을지 궁금하다. 한나라당 경력을 통째로 삭제하기엔 양이 좀 많아 보인다.

진경호 논설위원 jade@seoul.co.kr

2012-10-0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