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금&여기] 스마트폰과 디지털 디톡스/홍혜정 산업부 기자

[지금&여기] 스마트폰과 디지털 디톡스/홍혜정 산업부 기자

입력 2012-11-24 00:00
업데이트 2012-11-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워 블로거이자 파워 트위터리안인 크리스토프 코흐는 어느 날 디지털 중독에 빠져 있는 자신을 깨닫고 오프라인 생활에 도전했다. 코흐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끊고 지낸 40일간의 좌충우돌 체험을 ‘아날로그로 살아보기’라는 책으로 펴냈다. 코흐는 그의 책을 통해 도저히 적응할 수 없을 것 같았던 오프라인 생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었으며 친구와 훨씬 더 가까워졌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홍혜정 산업부 기자
홍혜정 산업부 기자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이용자가 3000만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대중화는 생활을 변화시키고 소통의 벽을 허물었다고 평가받는다.

스마트폰을 끼고 사는 우리네 삶은 과연 스마트해졌을까?

문득 이런 의문이 들었다. 길게 생각해 볼 필요도 없이 ‘꼭 그렇지만은 않다’라는 답을 얻었다.

일단 부모님의 휴대전화 번호나 집전화 번호를 기억하지 못한다. 인터넷 검색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모바일 게임에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책 읽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중독으로 직장 업무나 학교 생활에 차질을 빚는 등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의 ‘2011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 10~49세 스마트폰 이용자(3740명 대상)의 8.4%가 ‘중독 상태’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의 중독률은 11.4%로 성인(7.4%)보다 높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활용이 높아지면서 저소득층은 정보격차 양극화의 피해자가 되고 있다.

에릭 슈미트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009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열린 졸업식에서 “여러분은 컴퓨터와 휴대전화를 끄고 여러분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발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해외에서는 최근 모든 모바일기기의 사용을 줄이고 삶의 여유를 되찾자는 ‘디지털 디톡스’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단 몇 시간, 며칠이라도 스마트폰을 끄고 그동안 잃어버린 삶의 가치를 돌아보자는 것이다.

모든 것에는 ‘균형’이 중요하다. 이번 주말은 스마트폰을 끄고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해 보려고 한다.

jukebox@seoul.co.kr

2012-11-24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