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中企 성장동력 탐색, ‘TOD(기술기회발굴 사업)’를 두드려라/고병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

[기고] 中企 성장동력 탐색, ‘TOD(기술기회발굴 사업)’를 두드려라/고병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

입력 2012-11-28 00:00
업데이트 2012-11-28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병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
고병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
글로벌 시장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오늘날 사회는 미래의 불확실성을 미리 판단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열세인 중소기업들은 한정된 물적, 인적 자원 특성 및 제한된 기획역량에 기인해 신기술 개발 및 신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중견기업 353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견기업 경영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개별 중견기업의 주력사업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평균 85.8%에 달하고 있는 반면 주력사업의 성장 여력을 묻는 질문에 39.7%는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답했고 절반에 가까운 48.6%는 ‘주력사업을 대체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중소기업 역시 50% 이상의 기업들이 3~5년 이후의 새로운 성장분야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전언이다.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기반이라 할 수 있는 이들의 미래에 대해 보다 다양한 각도의 고민이 필요할 때이다.

즉, 연구개발(R&D) 혁신주체는 기술의 사회적 이슈, 새로운 응용분야 및 시장 선점 가능성 등 연구개발 이외에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은 시기에 직면했다. 정부도 이에 대한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으며 해결책 모색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동시에 새로운 기술기회를 발굴하고 경쟁상황을 분석해 사업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정보분석시스템의 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기술기회발굴(TOD·Technology Opportunity Discovery) 사업이 그런 의미에서 반가운 소식이 되었으면 한다.

TOD는 쉽게 말해, ‘기술이 가질 수 있는 기회’와 ‘기회가 될 수 있는 기술’을 찾아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2011년부터 추진되어 온 TOD 사업은 논문, 특허 등 과학기술 관련 정보들을 분석해 자사에 맞는 기회기술 및 제품을 발견하는, 자동화·지능화된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KISTI는 정보계량분석이론, 기술경영이론 및 시맨틱 기술을 융합해 산학연 R&D 주체의 다양한 기술기회 유형에 대응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더불어 관심 기술에 대한 국내외 경쟁기술의 활동 상황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인 COMPAS(Competitive Analysis Service)를 병행개발해 핵심 경쟁자 탐색, 핵심 경쟁자 프로파일, 유사특허 탐색, 무역역조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 TOD체제를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

중소·중견 기업들이 겪고 있는 미래 사업기회에 대한 고충 해결을 위해서는 자금난 해소, 인력 해소 등과 같은 제도적 지원책과 더불어 그들의 특성에 맞는 신사업 전환점을 가이드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과의 시너지가 필요한 때이다.

혁신적 신기술이 아니더라도, 기존의 보유기술, 제품을 바탕으로 기업의 한정된 자원을 활용해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기회는 사실 열려 있다.

다만 정보의 바다에서 이들을 찾기 위한 예리한 도구(TOD)와 혜안이 필요할 뿐이다.

2012-11-28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