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기업의 사회공헌, 멀리가려면 같이 가야/황상호 한국전력 CSR팀장

[기고] 기업의 사회공헌, 멀리가려면 같이 가야/황상호 한국전력 CSR팀장

입력 2014-04-08 00:00
업데이트 2014-04-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황상호 한국전력 CSR팀장
황상호 한국전력 CSR팀장
한전 태백전력소의 등산동호회는 매주 휴일 산에 오른다. 등산동호회가 산에 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 동호회에는 한 가지 특별한 점이 있다. 산에 오르면서 약초를 캔다. 동호회원들은 약초를 판매한 수익금을 모아 진폐증으로 힘들어하는 이웃의 약값과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다. 약초 값이 얼마 되지는 않지만 도움을 받은 사람은 그 가치와 진정성을 알기에 한전 직원들과 가족 같은 친밀감을 유지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금품기부, 노력봉사와 같은 자선형태에서 진화하고 있다. 기업들이 직접 사적 기업을 설립해 취약계층의 자립기반을 조성해주는 등 사회공헌 목적을 달성하는 동시에 기업 본연의 가치도 높이는 적극적인 활동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소비자가 착한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해질수록 기업은 사회공헌에 쓰는 돈을 단순한 비용이 아니라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투자로 생각하게 된다. 기업이 어려울 때 사회공헌활동 예산을 넉넉히 책정하기는 쉽지 않지만,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많은 이웃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

한전 직원 2만명의 급여 중 1000원 미만 끝전을 모금하면 매달 1000만원 가까이 모을 수 있다. 개인에게는 큰 부담이 없는 몇 백원이지만 2만명이 1년을 모으면 1억원이 넘는다. 한전은 이 돈으로 소외된 이웃의 창업자금을 무담보로 대출해 주는 마이크로크레딧사업을 벌여 매년 수십 명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고 있다. 직원 개개인의 능력을 나누어 주는 재능기부 활동도 효과가 크다. 직원의 10%가 넘는 2300여명이 재능기부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소외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학습지도, 스포츠 활동, 공연관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또 한전의 전문성을 살려 취약계층의 노후 전기설비 수리, 고효율 조명기기 교체, 빈곤층 요금지원 같은 활동도 시행하고 있다. 취약계층의 안전한 전기 사용을 돕고 에너지 효율도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기업이 존속할 수 있는 필요조건이 수익창출이라는 점에서 ‘공기업이라도 적자상태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야 하는가’라는 시각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경제가 어려울수록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청되며, 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분야,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로 접근하면 적은 비용으로 효과만점의 사회공헌 활동을 할 수 있다. 아프리카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같이 가라’는 속담이 있다. 멀리 가려면 즉,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수레의 두 바퀴처럼 구성원의 지혜와 힘을 모아(集思) 꾸준한 이익창출과 사회적 책임(廣益)을 병행해야 한다.
2014-04-0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