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30 세대] 계속 해보겠습니다/한승혜 주부

[2030 세대] 계속 해보겠습니다/한승혜 주부

입력 2020-01-09 17:22
업데이트 2020-01-10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승혜 주부
한승혜 주부
지난해 말 대만 타이베이에서 흥미로운 광경을 보았다. 용산사라는 절에 갔다가 여기저기서 딱! 딱! 하고 부딪히는 소리가 들려 돌아보았더니, 작은 조각을 바닥에 던지는 사람들이 여럿 있었다. 처음에는 어리둥절하다 곧 소원을 비는 모습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대만에서는 절에 가서 소원을 빌고, 경내에 놓인 초승달 모양의 나무조각 두 개를 던져 점치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조각의 한쪽은 볼록하고 반대편은 납작한 형태를 하고 있는데, 던졌을 때 서로 다른 면이 나오면 소원이 이루어지고, 같은 면이 나오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재밌는 건 사람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그러니까 서로 다른 면이 나올 때까지 몇 번이고 연달아 나무조각을 던지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내 옆의 한 여성은 무려 열 번 가까이 던지기도 했다. 알고 봤더니 던지는 횟수에 딱히 제한은 없다고 한다. 처음에는 저래도 되나 싶었는데, 이어서 안 될 건 또 뭔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소원은 단 한 번만 빌 수 있다고 법으로 정해진 것도 아닌데,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여러 번 빌지 못할 이유는 또 무엇인가 싶었던 것이다.

언젠가부터 나는 소원을 잘 빌지 않았다. 이루어지지 않으면 실망스러우니까, 괜히 절망하고 낙담하게 될 테니까 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목표를 세우는 것 또한 마찬가지여서, 계획한 대로 이루지 못하거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 같으면 초장부터 지레 포기해 버리곤 했다. 실패는 속상하고 부끄러웠다. 그런데 그날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몇 번이고 조각을 던지는 사람들을 바라보며 조금 다른 생각이 들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소원이며 목표며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빌거나 세울 수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다. 한 번 빌었는데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실망할 일이 아니었다. 안 되면 될 때까지, 혹은 좀더 ‘노오력’하자는 류의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무언가를 바라는 것, 계획과 목표를 세우는 것을 너무 두려워하지는 말자는 것. 소원이며 계획이며 너무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

새해가 밝은지도 벌써 열흘이나 지났다. 지금쯤이면 신년을 맞이하며 세운 원대한 포부가 조금씩 시들해질 참이지 않나 싶다. 운동, 공부, 기타 등등. 그렇게 한 주, 두 주 지나다 보면 아, 올해도 안 되겠다 하고 지레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을 것이고. 그야말로 작심삼일.

그러나 생각해 보면 삼일 만에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그때마다 새롭게 시작하는 경우, 자그마치 백번 이상을 시도할 수 있다. 설사 계획한 당일만 열심히 한다고 하더라도 크게 보면 일년의 3분의1 이상 애쓰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러니 무엇이 됐든 계획이 틀어졌다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원하는 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끈기가 없다고, 미리부터 너무 쉽게 낙담하지 말자는 이야기. 사실은 나 자신에게 가장 하고 싶은 말이다. 모두에게 좀더 용기 있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
2020-01-10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