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30 세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두자

[2030 세대]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두자

입력 2020-06-11 20:40
업데이트 2020-06-12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영준 작가
김영준 작가
내가 글을 쓰는 이 코너 제목이 2030이다. ‘2030’이란 숫자로 대표되는 젊은층의 목소리를 담기 위함일 텐데 그 취지가 민망스럽게도 내 나이는 30의 끝자락을 향해 달려가는 중이다.

그리고 숫자만 그런 것이 아니라는 걸 증명이라도 하듯이 나는 이제 새로운 것을 찾기보단 익숙한 것을 주로 찾는다. 어제만 해도 새로운 영화를 감상하는 게 아니라 나온 지 19년은 된 ‘반지의 제왕’을 보며 하루를 마감했고, 음악은 아예 신곡이란 걸 듣지 않은 지도 꽤 오래됐다. 아마 나보다 연배가 더 높은 분들은 이렇게 얘기하며 코웃음을 칠지도 모르겠다. “하! 나는 나온 지 150년 이상 된 음악만 듣고 있는데.”

왜 이러는지 잘 알고 있다. 익숙한 것이 편안함을 주기 때문이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이해하기 위해선 그만큼 인지력을 소모해야 하는데 이게 매우 피곤하다. 그렇다 보니 가급적 새로운 것을 기피하고 익숙한 것으로 편안함을 누리려는 것이다.

편안한 것을 추구하는 게 나쁠 것은 없지만 이게 습관이 되면 새로운 것은 일단 거부하거나 배척하고 보게 된다. 새로운 것을 그저 익숙하지 않고 잘 모른다는 이유로 멀리하며 그로 인해 부정적으로 취급하는 것이다. 새로운 현상이나 흐름 등을 나쁘게 바라보는 사람들이 대체로 그걸 제대로 접해 본 적이 없거나 매우 피상적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인 것이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다.

물론 취미활동의 영역으로만 한정한다면 이게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는다. 취미활동이야 어차피 즐겁고 편하자고 하는 것인데 편한 거 찾는다고 누가 뭐라 하겠는가? 문제는 이러한 태도가 일의 영역으로 확장될 때다. 일의 영역에서 더이상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익숙하고 편한 것만 고집한다면 그때부터는 새로운 것으로부터 스스로를 고립시키며 점점 후퇴하게 된다. 시대가 엑셀과 워드를 넘어 프로그래밍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자꾸 타자기 시절을 얘기한다면 누가 일적으로 함께하려고 할까?

새로운 것은 덜 익숙하기에 편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러한 이유로 내 마음에 썩 들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그러한 새로운 것이 나의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럴 때는 ‘모든 현상을 내가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그저 새로운 것을 접할 때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정말로 좋은지 나쁜지는 제대로 접해 보기 전엔 알 수 없는 법이다. 새로운 것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 둔 쪽과 닫아 둔 쪽 중 어느 쪽이 더 변화에 잘 대응하고 미래가 있을지 명확할 것이다.

새로운 세대든, 새로운 기술이든, 새로운 트렌드와 현상이든, 그 무엇이든 상관없다. 그저 마음을 열고 그 가능성을 받아들이면 된다. 나에게 익숙하고 좋고 편한 것도 한때는 가장 새로운 것이었음을 잊지 말자.
2020-06-12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