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한용의 구석기 통신] 세계지질공원 한탄강

[이한용의 구석기 통신] 세계지질공원 한탄강

입력 2020-07-14 20:28
업데이트 2020-07-15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한용 전곡선사박물관장
이한용 전곡선사박물관장
얼마 전 경기도 연천과 포천 그리고 강원도 철원의 한탄강 유역이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됐다. 세계지질공원은 세계유산, 생물권보전지역과 함께 유네스코의 3대 보호제도 중 하나로서 지질학적으로 학술 가치가 높고 고고학·역사·문화·생태적으로도 중요성을 지닌 아름다운 자연명소를 보전해 관광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으니 현무암 주상절리로 대표되는 한탄강의 지질학적 가치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쾌거라고 할 수 있다.

한탄강은 국내 유일의 현무암 협곡 하천으로 약 50만~10만 년 전 지금은 북한 지역인 오리산에서 분출한 용암대지에 만들어진 강이다. 한탄강 유역은 한반도에서 지난 제4기 지질시대 동안 내륙에서 화산활동이 있었던 유일한 곳으로 강 양편으로 곳곳에 크고 작은 용암대지가 펼쳐져 있고 수십 미터 높이의 현무암 주상절리가 그랜드캐니언을 연상시키는 매우 특징적이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보여 주고 있다. 이번에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은 구간은 경기 연천과 포천, 강원 철원의 총 1165㎢로 여의도 면적의 400배에 달하며 재인폭포, 비둘기낭, 고석정 등 총 26곳의 지질·문화 명소들이 포함돼 있다.

한탄강 유역에 용암분출로 형성된 특이한 지질·지형적 환경인 평탄한 용암대지는 당시의 구석기 사람들에게 한반도의 다른 지역과는 차별화된 거주환경이었다. 용암대지의 풍부한 수자원과 넓은 벌판은 이 일대에 선사시대 이래 많은 사람들이 살 수 있는 좋은 터전을 제공해 주었다. 한편 수십 미터에 달하는 현무암 절벽은 강의 침식작용을 막아 전곡리 구석기 유적 등 다양한 시기와 형태의 문화유산이 지금까지도 잘 남아 있을 수 있는 지형환경도 제공해 주었다.

또한 한탄강 지질공원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인 현무암 주상절리는 그 자체가 장벽의 역할도 하고 있어 이런 지형적 이점을 활용한 고대의 관방유적들이 이 일대에 자리잡는 중요한 지형적 특징을 제공해 주었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적의 접근을 차단하기 쉽고 동시에 뛰어난 조망이 가능한 한탄강의 주상절리를 따라 당포성 등 고구려의 성들이 축조됐으며 아직도 잘 남아 있어 한탄강 세계지질공원의 가치를 높여 주고 있다.

이렇듯 한탄강 유역의 지질명소들은 인간의 삶과 분리된 그저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아니라 이 일대에 터를 잡고 살았던 수많은 사람과 역사를 공유하며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러한 문화적 가치는 한탄강의 지질명소들이 타 지역과 차별화된 지질공원으로서의 가치를 높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한탄강가에 살았던 구석기 사람들이 끊임없이 흘러내리는 용암을 두려운 눈으로 쳐다보는 광경을 수십만 년 후 같은 자리에 서서 상상해 보는 것은 짜릿하다. 평범한 일상이 너무나 그리워지는 요즘 최고의 치료약은 역시 자연이 아닐까. 한탄강의 세계지질공원 인증 소식이 더 반가워지는 이유다.
2020-07-1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