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방시대] 새만금 잼버리, 어린이 팬 만들 절호의 기회다/설정욱 전국부 기자

[지방시대] 새만금 잼버리, 어린이 팬 만들 절호의 기회다/설정욱 전국부 기자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3-06-29 23:49
업데이트 2023-06-29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설정욱 전국부 기자
설정욱 전국부 기자
야구장이나 축구경기장에 가면 부모 손을 잡고 온 어린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엄마와 아빠를 따라 특정 팀을 응원한 어린이들은 팀 성적과 관계없이 ‘평생 고객’이자 ‘올드팬’이 된다. 이들 역시 나이가 들면 자녀를 데리고 경기장을 찾는다. 시간이 지날수록 팀의 팬층은 두터워진다. 프로스포츠 구단과 기업들이 키즈 시장 공략에 돈을 쓰는 이유다.

한 달 뒤면 전북 새만금에 전 세계 4만명이 넘는 청소년이 모인다. 4년마다 열리는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는 오는 8월 1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된다. 8.84㎢(약 267만평) 부지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역대 최다 인원 참여는 물론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국내 최대 행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는 전 세계 청소년들이 문화 교류와 체험 활동을 통해 도전과 개척, 지구의 평화와 생태 등을 논의하고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국제 행사다. 전 세계 청소년에게 우리 문화를 알리고 국격을 높일 기회다. 우리의 자연과 문화를 체험한 대원들이 모국으로 돌아가 이를 알리면 새만금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국내 관광이 활성화되고 자연스레 국가 이미지가 높아지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행사가 민간 교류로, 더 나아가 공공외교로 확장될 여지도 크다.

전북도와 대회 조직위는 한국의 최첨단 정보기술(IT)을 활용해 AR·VR 체험, 드론, 3D프린터 등 첨단산업을 자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다. 시군은 지역 명소를 소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회원국 소식지 배포, 소셜미디어 홍보, 기념주화·공식 캐릭터·행사 주제가 발표 등을 통해 국내외 홍보도 했다. 공동위원장을 5명이나 선임하는 등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참여 의지도 밝혔다. 잼버리가 열리는 8월 초는 무더위와 국지성 폭우, 태풍 등 여름 자연재해의 가능성도 있다. 다행히 조직위와 전북도 등은 대회장 침수와 의료진 부족 등 그동안 지적됐던 문제점을 대부분 해결했다. 기본적인 준비는 마무리된 셈이다.

하지만 어딘가 아쉬움이 남는다. 바로 홍보다. 전북을 제외한 곳에서는, 아니 전북에서조차 붐이 조성되지 않고 있다. 지자체와 기업마다 “○○이 부산엑스포 유치를 응원합니다”라는 현수막을 걸고 적극 홍보하는 모습과 대비된다. 물론 엑스포와 잼버리 대회의 규모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크다. 그러나 미래 공공외교 측면에서 투입된 비용(인풋) 대비 결과(아웃풋)를 생각하면 잼버리는 꽤 효율성이 높은 편이다.

이 정도 규모의 국제대회가 전북에서 언제 또 열릴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현재 관심도를 보면 단순 지역대회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건 과연 기우일까. 지금도 늦지 않았다. 잼버리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끌어내야 한다. 각별한 환대로 각국 청소년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어린이 팬을 확보할 절호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설정욱 전국부 기자
2023-06-30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