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모습 드러낸 천안함, 어떤 상황에도 의연하자

[사설] 모습 드러낸 천안함, 어떤 상황에도 의연하자

입력 2010-04-13 00:00
업데이트 2010-04-1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 동강 난 천안함의 함미가 침몰 17일 만인 어제 저녁 잠시나마 모습을 드러냈다. 민간 대형 크레인선이 체인 두 가닥을 함미에 감아 해저에서 끌어올린 뒤 좀더 수심이 얕은 해역으로 4.6㎞ 옮기면서 함체 갑판 위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사고 해역의 풍랑이 거세 인양을 뒤로 미뤘으나 이제 천안함 인양은 초읽기에 들어갔다. 남은 실종장병 44명과 함께 천안함 침몰의 진실도 머지않아 베일을 벗게 될 상황을 맞은 것이다.

거센 파도 위로 모습을 드러낸 함미 갑판의 모습은 늠름했다. 언제 그런 참극을 겪었던가 싶게 위용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다. 한 치의 빈틈도 없이 북녘 바다를 겨누고 있었을 76㎜ 주포와 40㎜ 부포, 하푼 미사일 발사대, 어뢰 발사대 등이 온전한 모습으로 남아 있었다. 절단면 부분에 있어야 할 연돌(연통)이 사라진 것만이 그날의 상흔을 웅변했다.

정부와 군 당국, 실종자 가족, 나아가 국민 모두가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을 시점이다. 어떤 일이 있어도 침착한 대응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천안함의 함미와 함수를 온전히 인양하는 데 온 힘을 모아야 한다. 신속한 인양에 앞서 온전한 인양이 중요하다. 실종자 가족들이 어제 함체를 옮기는 데 동의한 큰 뜻을 헤아려야 한다. 억장이 무너지는 슬픔 속에서도 민·군 합동의 인양작업에 대한 신뢰를 놓지 않는 이들의 의연함에 보답해야 한다. 부품 하나의 유실도 있어선 안 된다. 실종장병 모두를 찾아야 하며, 이를 위해 인양에 조심하고 조심해야 한다.

군 당국은 침몰 원인 조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 미국과 영국, 호주 등의 전문가들과 함께 치밀한 조사방안을 강구하고, 그에 맞춰 한 점 의혹도 남지 않도록 정교한 조사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 진상조사의 요체는 정확성과 객관성, 투명성이다. 우리 국민뿐 아니라 국제사회가 모두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내놓아야 하며, 이를 위해 진상 조사의 첫발부터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천안함 침몰 당시 군 당국이 보여준 혼선은 절대 되풀이해서는 안 될 것이다. 비장한 각오로 임해야 한다. 천안함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야 하며, 그에 따른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것이 국가의 존재 의미다.
2010-04-13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