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스승의 날’ 명예회복 이끌 교육감 제대로 뽑자

[사설] ‘스승의 날’ 명예회복 이끌 교육감 제대로 뽑자

입력 2010-05-15 00:00
업데이트 2010-05-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승의 날이다. 가르침에 대한 하늘 같은 은혜를 카네이션 한 송이에 담아 선생님 가슴에 정성스레 달아드리던 소박하지만 정겨운 추억은 퇴색하고, 언제부턴가 교사와 학생·학부모에게 부담만 지우는 천덕꾸러기 신세가 돼버렸다. 올해는 특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1982년 스승의 날이 법제화된 이래 처음으로 정부와의 공동 기념식을 취소하는 등 분위기가 한층 경직돼 착잡하기 그지없다.

꼬리를 무는 교육비리와 교육정책의 난맥상, 일부 자질 없는 교사의 비교육적 행동 등이 교육계 전반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자초한 측면이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반면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는 옛 성현의 미덕은 고사하고, 학부모와 학생이 선생님에게 폭언과 폭행을 서슴지 않는 교권 침해가 버젓이 일어나고 있는 것도 우리의 엄연한 교육현실이다. 스승의 날이 오명을 뒤집어쓰게 된 건 교육의 3주체인 교사·학생· 학부모 모두의 잘못이며, 따라서 명예회복을 시켜야 할 책임도 모두에게 있다는 것은 자명하다. 각 주체의 노력이 성과를 내려면 개혁을 앞장서서 이끌 리더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방교육자치제를 실시하는 현행 법제도 아래선 ‘교육 소통령’으로 불릴 정도로 막강한 권한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교육감이 그런 구실을 하는 게 마땅하다.

전국 단위로는 처음 실시되는 이번 교육감 직선에서 유권자의 선택 기준은 여기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비리가 비집고 들어올 한치의 틈도 없게 교육행정 시스템을 개선하고, 왜곡된 교권을 바로잡아 교사의 사기를 진작하고, 학부모의 참여를 보장하는 전방위 교육개혁을 통해 ‘공교육 강화’라는 본령을 충실히 수행할 인물을 선출해야 할 것이다. 교육감 선거는 교육의 미래를 좌우할 중차대한 사안임에도 유권자의 관심은 미약한 실정이다. 비리로 얼룩진 공정택 전 서울시교육감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눈을 부릅떠야 한다. 그래야 국민 모두 진심으로 감사하고, 축하하는 스승의 날을 되찾을 수 있다.
2010-05-1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