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靑·政 개편 국민 감동 줄 인사들로 채워라

[사설] 靑·政 개편 국민 감동 줄 인사들로 채워라

입력 2010-07-14 00:00
업데이트 2010-07-14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제 청와대 수석급 인사가 일부 단행됨으로써 여권의 새판짜기가 가속화되고 있다. 남은 인사는 이번 주내에 마무리지을 예정이라고 한다. 오늘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를 선출하고, 조만간 장관들을 교체하는 개각을 마무리지으면 당·정·청 삼각 축이 완성된다. 이명박 정부의 집권 후반기를 한 달 남짓 앞두고 여권은 전반기의 성공과 실패를 거울로 삼아 새 출발해야 하는 무거운 책무를 안고 있다. 그러자면 남은 인선은 국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인물들로 채워져야 할 것이다.

청와대의 1차 인사 내용을 보면 ‘변화’란 메시지를 주려고 나름대로 고심한 흔적이 엿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은 임태희 대통령실장을 기용한 데 이어 한나라당 정진석 의원을 정무수석으로 내정해 ‘탈(脫)여의도’에서 ‘친(親)여의도’로 전환할 것임을 내비쳤다. 임 실장은 대선 이후부터 이 대통령을 지근에서 보좌해 왔고, 정 내정자는 ‘친(親)MB’뿐 아니라 세종시 문제에선 ‘반(反)MB’의 길도 주저하지 않았던 점에서 ‘코드’와 ‘소통’ 의 조화로 평가할 만하다. 백용호 정책실장 내정자도 국세청장으로 인사 개혁을 연착륙시킨 공로를 감안하면 ‘쇄신과 코드’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어제 오후에 발표된 인선 내용은 오전에 알려진 것보다 축소됐다. 행여 자리다툼이나 권력투쟁 탓이 아닌지 우려스럽다. 기우에 그치길 바랄 뿐이다. 인적 쇄신은 양이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 이뤄지는 게 온당할 것이다. 하지만 6·2 지방선거에서 표출된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비선 시비, 월권 논란 등으로 야기된 국정 난맥상을 극복하려면 양적인 측면도 도외시할 수 없다. 국민들은 질적인 측면 못지않게 양적인 잣대로도 쇄신의 진정성을 가늠하는 게 현실이다. 청와대 마무리 인사나 개각 때는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남은 인사를 놓고 하마평이 무성하다. 거론되는 인사들만으론 참신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새 인물을 찾는다는 얘기도 들린다. 의외의 인물로 ‘깜짝쇼’를 벌여 ‘회전문 인사’를 덮을 수 있다는 기대는 금물이다. 인사 전횡 논란이나 무능력 비판을 자초한 인물을 배제하고 친이-친박 계파를 초월해야 한다. 적재적소 배치를 근간으로 한 코드 인사와 새 인물들의 참신함이 조화를 이뤄야 국민에게 감동을 준다.
2010-07-1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