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美 외교관은 부족장까지 만날 거라는데…

[사설] 美 외교관은 부족장까지 만날 거라는데…

입력 2010-12-17 00:00
업데이트 2010-12-17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은 그제 신외교 정책을 수립하면서 대민 접촉을 모든 외교관의 의무로 하는 ‘신공공외교’ 전략을 세웠다. 힐러리 클린턴 장관은 이와 관련해 최근 언론 기고에서 “21세기 외교관은 해당국 외교부 담당자들 외에도 시골의 부족 원로도 만나고, 줄무늬 양복 정장뿐 아니라 카고팬츠(건빵바지)도 입으라.”고 강조했다. 대중 속으로 달려가 현장 외교를 펼치라는 것이다. 그러고 보니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 미 대사는 이미 한국민 속으로 파고드는 ‘소프트 파워’ 외교를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는 지난 8월 닷새 동안 대학생들과 자전거를 타고 전남 여수에서 경북 칠곡까지 한국전쟁 전적지를 답사했다. 이렇듯 전국을 돌며 현지인과 진솔한 대화를 나누는 그에게 한국민은 어느 대사보다 좋은 감정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클린턴 장관도 지난해 1박 2일의 짧은 방한 일정에도 불구하고 이화여대에서 강연을 해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러면 우리 외교관은 어떠한가. 최근 폭로된 위키리크스의 미 외교문건에 나타난 우리 외교관은 미국의 유력인사 앞에서 미주알고주알 한국 사정을 다 까발리고 있다. 그렇게 해서라도 정보를 얻었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런 모습을 접한 국민 마음은 편치 않다. 미국 외교관처럼 권력 핵심에 들어가 제대로 고급 정보를 캐고 있는지 의구심이 들기 때문이다.

미국은 그것도 모자라 밑바닥 민심까지 얻겠다는 욕심을 내는 마당에 우리는 현지어도 못하는 외교관이 수두룩하다니 참으로 걱정스러운 일이다. 지금도 총성 없는 외교전쟁은 진행 중이다. 북핵 문제 등 외교 현안이 산적한 현실에서 무엇보다 외교관의 헌신과 역량이 요구된다. 하지만 유명환 전 장관의 딸 특채 파문에서 보듯 우리 외교관은 여전히 특권의식에 젖어 있는 듯하다. 미국의 새로운 도전을 보면서 우리 외교부에도 이런 새바람이 불기를 기대해 본다.
2010-12-17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