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野, 대통령 진정성 믿으면 ‘통 큰 협조’ 하라

[사설] 野, 대통령 진정성 믿으면 ‘통 큰 협조’ 하라

입력 2011-01-27 00:00
업데이트 2011-01-27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인 김영환 민주당 의원이 며칠 전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온 사실을 공개했다. 최중경 지식경제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요청했다는 게 요지였다. 무엇보다 김 의원은 이 대통령에게서 진정성을 느꼈다고 했다. 늘 이 대통령을 향해 독선적이라고 비판해 오던 야당 내부에서 나온 얘기여서 남달리 와 닿는다. 소통의 정치로 이어가는 계기로 삼을 만하다. 그러려면 집권 세력이 앞장서야 하지만 야당 역시 ‘통 큰 협조’를 해야 가능하다.

대통령이 야당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협조를 요청한 자체는 이례적이다. 여야 간에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안을 놓고 정치적 계산이 깔린 제스처인지, 진정성 있는 행위인지 제3자가 판단하기 어렵다. 그러나 전화를 받은 당사자가 “통화 내용은 언론에 보도된 것보다 좀 더 진솔했다.”라고 호평했다면 분명 의미가 있는 일이다. 입만 열고, 귀를 닫은 우리 정치와는 다른 모습이기 때문이다. 대통령이 소통에 나섰다는 점도 각별하고, 야당이 대통령의 소통을 인정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최 후보자가 부족한 데가 있으면 제가 채워서 일을 잘해 나가겠다.”고 했다고 한다. 이는 민주당이 최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할 만큼 결함이 있음을 이 대통령도 어느 정도 인정한다는 얘기다. 이쯤 되면 민주당이 결함 있는 장관을 임명할 수밖에 없는 대통령의 고충을 이해하고 국정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일 경우 국민들이 다르게 볼 것이다. 민주당은 이미 국정 2인자인 국무총리 후보자를 포함해 이 대통령이 선택한 고위직 후보자들을 줄줄이 낙마시켰다. 이번엔 헌법상 독립기관인 감사원장 후보자까지 주저앉혔고, 장관 후보자 1명을 추가한다고 해서 더 얻을 게 많지는 않을 것이다. 엄한 잣대는 다음 개각 때로 넘기고, 이번만큼은 소통의 불씨를 살려야 할 때다.

청문보고서 채택은 24일로 시한이 마감된 만큼 이미 물 건너갔다. 이 대통령은 오늘 임명을 강행할 방침이다. 야당은 논평을 통해 비난할 게 아니라 대승적 견지에서 협조하기를 기대한다. 최 후보자에게는 부적격이나, 결함을 채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라고 구체적인 주문을 곁들이면 소통의 불씨는 더 커질 것이다. 그게 통 큰 협조이고, 통 큰 야당의 시작이다.
2011-01-27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