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북은 통미봉남 접고 ‘기회의 창’ 외면 말라

[사설] 북은 통미봉남 접고 ‘기회의 창’ 외면 말라

입력 2012-01-03 00:00
업데이트 2012-01-03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이 어제 신년 특별 국정연설에서 “기회의 창을 열어놓고 있다.”며 북한에 남북관계 개선을 선택하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김정은 체제의 북한이 신년 공동사설을 통해 우리 정부에 강한 적대감을 표명한 데 대한 정리된 입장이었다. 북한 지도부는 자신들의 격한 대남 비방에도 불구하고, 남측이 의연하게 손을 내민 뜻을 제대로 새겨야 한다.

북한의 신년 공동사설은 우리 입장에서도, 북한 주민의 처지에서도 대단히 실망스러웠다. 무엇보다 기존의 선군 노선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엊그제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후 첫 공식 활동으로 군부대를 찾아 선군의 계승자임을 자처했다. 조부 김일성의 머리 스타일을 흉내 낸 채 한국전 당시 서울에 입성했던 탱크사단을 시찰하면서다. ‘유일적 영도체제’를 내세우며 ‘김씨 조선’의 3세 상속자인 김정은이 김일성·김정일의 아바타임을 강조한 꼴이다. 하지만 김정은 체제는 2400만 북한 주민을 도탄에 빠뜨린 선대의 길을 답습하는 한 미래가 없음을 알아야 한다. 행여 김일성 사후 문을 닫아 건 채 수백만 주민을 굶주림으로 내몬 ‘고난의 행군’을 감행한 김정일 위원장의 선택을 되풀이해서 될 말인가. 우리의 어깨 너머로 미국과 거래를 트려는 자세를 보인 점은 더욱 유감스럽다. 국방위원회 성명을 통해 “이명박 정부와 상종 않겠다.”던 북측이 ‘핵보유국’ 주장이나 대미 비난을 자제하는 대목에서 엿보이는 기류다. 그러나 이런 ‘통미봉남’(通美封南) 전술로 거두려는 기대는 한낱 신기루임을 알아야 한다. 동족인 우리를 건너뛴 채 미국으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으려는 기도는 공고한 한·미 관계나 지금까지의 경험칙에 비춰 비현실적이라는 뜻이다.

물론 북측의 강도 높은 대남 비방은 체제 유지를 겨냥한 내부 단속용일 수도 있다. 이 대통령이 이번에 신중한 입장을 천명한 점은 그래서 의미 있다. 북의 거친 언사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함께 열어 나갈 수 있다.”며 대화의 창을 열어 놓았다는 차원에서다. 더욱이 핵활동 중단 시 북한이 6자회담 등 국제무대에 복귀할 길도 텄다. 북측은 이런 남측의 충정을 곡해하지 말고 대승적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 나서 주기를 기대한다.

2012-01-03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