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박근혜 캠프 화해 행보 진정성이 관건이다

[사설] 박근혜 캠프 화해 행보 진정성이 관건이다

입력 2012-08-23 00:00
업데이트 2012-08-2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당의 박근혜 대통령후보가 반대 세력과의 정치적 화해와 국민 통합을 겨냥한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박 후보는 전당대회에서 후보로 선출된 다음 날인 그제 국립현충원의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찾은 데 이어 경남 김해를 방문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에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만났다. 어제는 김영삼 전 대통령을 예방한 데 이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를 면담했다. 박 후보는 지지세력인 보수 진영보다 반대세력인 진보 진영의 지도자를 먼저 찾았다.

박 후보의 행보에 대해 이상일 대변인은 “후보 수락연설에서 밝혔던 국민 대통합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념과 지역·계층 간의 대립과 반목이 심화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 정치 지형을 생각한다면, 반대 세력과의 화해는 어렵지만 매우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한 시도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1997년 대선 등을 통해 박정희 전 대통령과의 화해를 시도한 바 있다. 여당과 야당은 이념과 정책의 차이 때문에 대결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상대방을 죽이는 싸움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나라를 살리는 싸움을 해야 하는 것이다.

민주당 일부에서는 박 후보의 화해 행보를 ‘정치적 쇼’라고 폄하했다고 한다. 대선을 앞둔 시점이기 때문에 그런 측면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민주당은 정치 세력 간의 화해와 국민 대통합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를 되묻고 싶다. 화해와 통합을 위한 정치적 쇼조차도 보여주지 못하면서 상대 당 후보의 행보를 비판만 해서는 결코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반면, 박 후보 측도 화해 행보의 진정성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정치적 화해나 국민 통합이 몇 차례의 상징적인 이벤트만으로 이뤄질 수는 없는 일이다. 앞으로 박 후보와 캠프 관계자들의 말과 행동, 정책을 통해 국민대통합을 위한 진정성과 열정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또 박 후보가 진정한 국민 대통합을 이루려 한다면 정치적 반대 세력과의 화해만으로는 부족하다. 경제적으로 고통 받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소통, 그리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2012-08-23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