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준전시 체제’ 군골프장에 현역이 즐비하다니

[사설] ‘준전시 체제’ 군골프장에 현역이 즐비하다니

입력 2013-03-12 00:00
업데이트 2013-03-12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한·미 합동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과 유엔의 북핵 제재를 트집잡아 연일 전쟁 위협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런 엄중한 국가안보의 위기 속에서 우리 군의 일부 장성들이 지난 주말 태릉 등 군 전용 골프장에 간 것으로 드러났다. 참으로 한심하고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대체 어느 나라 장군들인가. 막가파 수준인 북한의 대남 협박에 연평도 주민을 포함한 국민은 시시각각 상황을 주시하며 마음을 졸이고 있다. 그런데 국토방위에 전념해 국민의 불안을 씻어줘야 할 장성들이 한가롭게 골프장을 들락거렸다니 그저 말문이 막힌다.

지난 주말은 어떤 상황이었나. 북한이 정전협정을 백지화하고 한라산에 인공기를 꽂겠다고 호언장담한 지 불과 며칠 후였다. 이에 따라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6일 경계태세를 한 단계 격상했다. 대통령은 주말에도 위기관리상황실에서 대응 전략을 짜느라 여념이 없었다. 북한군의 동태도 예사롭지 않았다. 북한군 총참모장 현영철은 9일 오후 판문점을 시찰했다. 서해 북방한계선(NLL)에 가까운 황해도 해안의 북한군 해안포들은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일촉즉발의 긴박한 시간에 장성들이 골프를 즐긴 작태를 그냥 넘길 일인가.

국방부는 어제 1차 진상 파악을 통해 “군의 주요 직위자들은 골프 약속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김민석 대변인은 “지난 주말 골프를 공식적으로 금지하지는 않았다”면서 “키 리졸브 연습이 시작됐기 때문에 해당자들은 골프를 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발표 내용으로 미루어 국방부는 사안의 중대성을 아직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전군에 비상이 걸린 ‘준전시 체제’와 다름없는 상황에서 주요 직위자가 아니면 골프를 쳐도 괜찮다는 뜻인가. 군사적 긴장을 필요 이상으로 과장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골프 금지 여부를 떠나 장성쯤 되는 군인이 작금의 군사적 분위기조차 파악하지 못한다면 보통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런 판국에 국회에서는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의 채택이 무산됐다. 부동산 투기 의혹과 퇴역 후 무기중개업체 근무 등이 큰 문제였으나, 3년 전 천안함 폭침 이튿날 예비역 신분이지만 골프를 친 사실도 질책을 받았다. 그런 김 후보자가 군 기강을 바로 세우고 믿음직하게 장관직을 수행할지에 대해 의구심이 많다. 박근혜 대통령은 국방부장관을 임명하기 전에 국민 다수의 이런 우려를 한번 더 생각해 보길 바란다.

2013-03-1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