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더 이상 혼란 없도록 채동욱 파문 빨리 끝내야

[사설] 더 이상 혼란 없도록 채동욱 파문 빨리 끝내야

입력 2013-09-28 00:00
업데이트 2013-09-28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무부가 어제 채동욱 검찰총장의 사의를 수용할 것을 청와대에 공식 건의했다. 지난 13일부터 2주 동안 진행해 온 내부 진상조사 결과 채 총장의 혼외아들 의혹을 사실로 볼 정황을 다수 확보했고, 이에 따라 채 총장 의혹과 관련해 계속되고 있는 검찰 조직의 혼란 등을 감안할 때 이 시점에서 채 총장의 사의를 수용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이날 법무부가 밝힌 진상조사 내용은 채 총장의 혼외아들 존재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정황들이다. 움직일 수 없는 물증은 없다. 2010년 채 총장이 부산고검장으로 재직할 때 문제의 임모 여인이 집무실로 찾아와 채 총장의 부인을 자칭한 사실, 이 자리에서 면담을 거부당하자 직원들에게 ‘피한다고 될 문제가 아니다. 꼭 전화하게 해 달라’고 말한 사실 등이 채 총장과 임씨의 부적절한 관계를 의심케 하는 정황들이다. 의혹이 처음 보도되기 직전인 지난 6일 새벽 임씨가 여행용 가방을 꾸려 급히 집을 나가 잠적한 사실 등도 의심 정황으로 제시했으나, 혼외아들의 존재와 직결되는 증거는 아니다.

법무부가 물증이 아닌 정황을 근거로 사표 수리를 건의한 것은 스스로 밝혔듯 이 사안이 어느 방향으로든 마땅한 출구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채 총장이 의혹을 처음 보도한 조선일보를 상대로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냈으나, 임씨와 그의 아들이 유전자 검사에 응하지 않는 한 직접적으로 채 총장과의 혈연관계를 밝힐 물증은 확보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잠적한 임씨 측이 흔쾌히 검사에 응할 가능성도 현재로선 전무하다. 법무부가 공식 감찰에 나설 수도 있겠으나 이 또한 채 총장이 거부할 뜻을 밝힌 마당에 성과를 거둘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그렇다고 이미 사의를 밝힌 채 총장이 연가를 다 쓰고 다음 달 초 업무에 정상복귀하는 상황도 그려지질 않는다. 한마디로 혼외아들 실체 규명은 온데간데없이 검찰총장이 장기간 유고 아닌 유고 상태에 놓일 게 뻔한 상황에 다다른 것이다.

고도의 정치적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야권이 주장하듯 ‘채동욱 흔들기’ 차원에서 비롯된 파문이 아님을 강조하며 사표 수리를 유보했다. 그러나 파문의 향배가 오리무중인 지금 상황을 감안하면 더 이상 검찰 조직의 혼란과 동요를 막기 위해서라도 그의 사표를 수리해 이번 파문을 한 차례 정리할 때가 됐다고 본다. 민주당 또한 진실 규명과 무관한 정치적 공세를 자제하는 게 채 총장과 검찰 조직을 위해 바람직한 일일 것이다.

2013-09-2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