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野 세력싸움에 기대선 미래 없다

[사설] 野 세력싸움에 기대선 미래 없다

입력 2013-12-28 00:00
업데이트 2013-12-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무소속 의원과 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세 싸움에 들어갔다. 안 의원이 지난 26일 민주당 지지기반인 광주를 찾아 “낡은 체제 청산”을 내세우며 민주당을 공박하자, 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분열의 강물에 두 번 다시 발을 담가선 안 된다”고 반박했다. 박기춘 민주당 사무총장도 “지역감정을 부추기고 여당을 도와주고 있다”며 거들었다. 호남 민심을 놓고 본격적인 쟁투에 들어간 모양새다. 하지만 안 의원이든 민주당이든 광주, 나아가 국민의 민심에 다가갈 수 있는 명분과 가치, 구체적인 정치 모델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한계가 뚜렷하다. 야권 인사의 표현을 빌리자면 ‘낡은 체제에 대한 적대적 공존관계’를 극복하려는 실천적 접근법이 보이지 않는다.

물론 정치는 현실이다. 정치세력은 선거를 통해 세를 불리고 정치공간을 넓혀간다. 그런 점에서 내년 지방선거와 차기 총선을 겨냥한 안 의원의 영역 확장과 민주당의 수성 노력을 탓할 수만은 없는 일이다. 게다가 여권이 잇따른 정치사회 이슈에서 집권세력다운 리더십이나 관리 능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민주당이나 안 의원에게 정치적 호기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민주당으로서는 ‘반대를 위한 반대’를 일삼는 정당이라는 비판을 넘어설 수 없는 현실을 뼈아프게 인식해야 한다. 최근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 조사를 보면 민주당의 지지율이 안철수 신당을 조사 대상에 포함할 때 13%대에 그친다고 하니 전국 정당의 기치를 내걸기도 면구스러운 지경이다. 안 의원도 단순히 민주당의 대체재 정도에 자족한다면 지난 대선에서 새 정치의 아이콘을 자처한 정치인으로서 미래를 담보할 수 없기는 마찬가지다.

정치는 명분과 가치를 세우고 지켜나갈 때 힘을 얻는다. 그래야 국민에게 감동을 주고 정치사회적 난제를 극복할 대안을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다. 정파 간 땅따먹기 식의 볼썽사나운 모습으로는 눈앞의 선거에서 한줌의 승리를 거둘 수 있을지 몰라도 지속적인 새 정치의 확장은 바랄 수 없고 가능하지도 않다. 낡은 체제 청산을 외치기 전에 어떤 가치와 모델로 야권의 정치력을 복원할지 그 대답을 내놓는 게 우선이다.
2013-12-2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