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정유사 하역부두서 원유 유출 사고라니

[사설] 정유사 하역부두서 원유 유출 사고라니

입력 2014-02-03 00:00
업데이트 2014-02-03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남 여수 앞바다에서 또다시 대규모 원유 유출 사고가 일어나 온 국민을 걱정스럽게 하고 있다. 싱가포르 선적의 16만 4169t급 유조선 W호가 설 연휴기간 GS칼텍스 부두에 접안하려다 해상구조물을 들이받는 바람에 원유가 흘러나왔다는 것이다. 해상크레인과 충돌한 유조선 허베이스피리트호에서 쏟아진 원유가 충남 태안 앞바다를 ‘죽음의 바다’로 만들었던 것이 2007년이다. 국민적 지원이 이어지며 환경 재앙에서는 가까스로 벗어났다지만, 지지부진한 보상으로 어민들의 상처는 아직도 치유되지 않고 있다. 더구나 여수라면 1995년 태풍을 피하려다 유조선 시프린스호가 소리도 앞바다에서 좌초하면서 유출된 원유로 오랫동안 어민들을 시름에 잠기게 했던 그곳 아닌가.

대형 유조선이 연관된 기름 유출은 한순간 엄청난 피해를 불러오는 만큼 철저하게 예방대책을 세우는 것은 상식이다. 정유회사라면 사고 가능성에 언제든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이번 사고를 지켜보면 ‘글로벌 에너지 화학 기업’이라는 GS칼텍스의 원유 유출 방지 노력은 어이없을 만큼 허술하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회사 측은 유조선이 자동차 급발진 사고처럼 진로를 벗어나 돌진했고, 원유 하역 배관을 부수고서야 멈췄는데 배관을 잠갔음에도 배관 속에 남아있던 원유가 유출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 하역 시설 주변에는 오일펜스도 설치했지만, 유조선이 돌진하며 훼손해 기름이 먼 바다로 흘러나갈 수밖에 없었다고 강조한다. 결국 가벼운 원유 누출에는 대비했지만 대형 사고에는 사실상 무대책에 가까웠음을 스스로 털어놓은 것이나 다름없다.

GS칼텍스는 사후 대책에 적극 나서야 한다. 정유공장이 들어선 데 따른 피해를 감수하면서 참아준 주민들이 아닌가. 사고 선박 회사가 10억 달러의 보험에 가입했다지만, 어민 피해는 이것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본다. 시프린스호 사고 당시 보상률은 28.8%에 그쳤고, 허베이스피리트호의 경우에도 피해액 사정 재판에 불복한 주민들이 대거 소송에 나서고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물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는 것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꼴이 될지라도 더 큰 사고는 막아야 하지 않겠나.
2014-02-03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