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천안함 4주기 앞두고 미사일 시위하는 北

[사설] 천안함 4주기 앞두고 미사일 시위하는 北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어제와 그제 이틀에 걸쳐 사정거리 60㎞의 ‘프로그’로 추정되는 단거리 로켓 46발을 강원도 원산에서 동해쪽으로 집중 발사했다. 이달 중순에도 같은 지역에서 같은 종류의 로켓 25발을 발사하는 등 도발 강도를 높이고 있다. 당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발사 전날 경비행기를 타고 원산으로 날아갔다는 점에서 그가 직접 로켓 발사를 지휘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한·미 연합 ‘키리졸브’ 훈련 직전부터 시작된 북한의 도발 수위는 매우 우려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신형 방사포부터 스커드 미사일까지 발사체 종류도 다양하다. 무엇보다 북한군 통수권자인 김 제1위원장이 직접 지휘하고 있다는 점이 걱정된다.

이틀 뒤면 천안함 폭침 4주기다. 북한의 도발로 천안함에 타고 있던 46명의 젊은 우리 장병들이 마지막 인사도 못한 채 사랑하는 가족들과 영원히 작별했다. 그런데도 북한은 여전히 천인공노할 도발 전모를 시인조차 하지 않고 있다. 반성과 사죄라도 해야 용서고 뭐고 하겠지만 그러기는커녕 적반하장격으로 미사일과 로켓을 쏘아대고 있다. 김 제1위원장은 권력을 장악한 후 연평도 포격 해안부대를 시찰하며 그들을 격려하기까지 했다. 4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지만 북한의 무모한 도발행위에 대한 분노의 감정을 삭힐 수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북한의 최근 도발은 다분히 키리졸브와 독수리훈련 등 한·미 연합 군사훈련에 대한 대응 성격이 짙다. 주민들의 경각심을 고조시키면서 내부결속을 다지려는 의도도 있을 것이다. 외면하는 미국을 상대로 직접대화를 촉구하는 등 복합적 계산이 깔려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행태의 도발은 결코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없다는 점을 김 제1위원장과 북한 당국은 분명히 알아야 한다. 미사일 발사 등과 같은 시위는 미국과의 대화는커녕 남북 간 화해에도 걸림돌이 될 뿐이다. 파종기를 맞아 비료나 종자 등을 못 구해 발을 동동 구르는 북한주민들로부터도 환영받지 못할 도발을 감행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김 제1위원장은 진지하게 자문해보길 바란다.

북한은 이번에도 한 발에 30억~40억원에 이르는 스커드 미사일을 비롯해 최소한 수백 억원을 허공으로 날려보냈다. 주민들은 헐벗고 굶주리는데 군비 지출에만 몰두하고 있는 양상이다. 김 제1위원장은 입으로는 ‘인민 생활수준 향상’을 외치면서도 손으로는 미사일 발사 버튼을 누르는 이율배반적 행태를 계속하고 있다. 게다가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 등 우리 측 제의에는 일언반구 대꾸도 없다. 이래선 남북관계 개선이나 그들이 기대하는 대북 지원은 요원할 뿐이다. 북한은 즉각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 테이블로 복귀해야만 한다.
2014-03-2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