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KT 대규모 명퇴 글로벌화 혁신 시발점돼야

[사설] KT 대규모 명퇴 글로벌화 혁신 시발점돼야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영 위기에 직면한 KT가 다시 대규모 인력구조조정 카드를 꺼내 들었다. 2009년 6000명이 명예퇴직한 이후 4년여 만이다. 폭은 전체 직원의 20%선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의 구조조정은 지난해 4분기에 창사 이래 첫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데 따른 경영위기를 타개하려는 조치로 보인다. 또한 지난 1월 취임한 황창규 회장의 경영혁신 선언의 연장선이기도 하다. KT는 이어 계열사의 통폐합 등 사업의 재편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KT의 인력 구조는 방만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본사 인력만 3만 2000명에 이른다. 경쟁 업체인 SK텔레콤의 4200명과 LG유플러스의 6500명과는 사뭇 비교된다. 유·무선통신을 아우르는 KT와 무선통신으로 출발한 이들 업체와의 단순한 비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인건비가 경쟁사의 6배에 이른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또한 전체 임직원의 70%가 근속 15년 이상이고, 근속연수도 19.9년으로 상장기업 중 가장 높다. 전임 이석채 회장이 “인건비가 경쟁사보다 매년 1조 5000억원이 더 들지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인력 구조”라고 한 지적은 이를 대변한다. 여기에다가 유선전화 부문의 매출과 수익은 해마다 수천 억원씩 감소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 4분기에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1494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번 인력 구조조정은 고비용 저효율의 조직구조를 효율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포석으로 보인다. 노조도 인력구조 개선에 인식을 같이했다는 점은 KT가 처한 현실을 짐작게 하는 대목이다. 하지만 KT의 조직은 아직도 줄 서기 행태 등 공기업 문화가 많이 남아 있다. 이는 KT의 안팎에서 보는 대체적인 시각이다. 지난 4분기 실적 부진이 CEO 교체기 때면 나타난 것이 아닌지를 자문해 볼 일이다. 현장의 간부는 “통신업계의 경쟁에 대처할 카드가 별로 없고, 회장의 한마디가 임원을 거치면 일도단마식 지시로 변해 전임 회장 때보다 더 힘들다”고 토로했다. 경직된 사고에다 시장변화에 근본적인 처방을 하지 못한 임원들의 잘못이 적지 않다는 방증이다.

황창규 호는 인력 구조조정에 이어 경영혁신 작업을 가속화해야 한다. 오는 6월 구조 개편설도 나오고 있다. 어느 것 하나 가볍게 보이지는 않는다. 통신서비스 시장은 정점에 이른 상황이고, 통신시장의 ‘미래 먹거리’ 사업모델은 융복합으로 치닫고 있다. 이번 인력구조조정이 CEO가 바뀌면 치렀던 연례행사에 머물러선 안 된다. 황 회장은 삼성의 관리모델 장점만을 KT에 선순환적으로 접목시켜야 한다. 이것이 KT 구성원과 소비자가 황 회장에게 바라는 경영혁신일 것이다. KT의 이번 혁신카드가 글로벌 기업으로 재탄생하는 변곡점이 돼야 한다.
2014-04-0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