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제2의 중동 붐’ 말잔치로 끝나선 안 된다

[사설] ‘제2의 중동 붐’ 말잔치로 끝나선 안 된다

입력 2015-03-19 18:10
업데이트 2015-03-19 2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80년대 초까지 중동(中東)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해외 일터였다. 건설업체들은 열사(熱沙)의 나라에서 땀을 흘리며 오일머니를 벌어들여 경제 성장에 큰 힘을 보탰다. 그 뒤에 식어 버렸던 중동에 대한 관심이 30여년 만에 고조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방문을 계기로 정부는 ‘제2의 중동 붐’을 조성하겠다는 강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어제 열린 제7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는 리스크가 큰 투자개발형 사업에 5조원의 정책금융 자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등의 중동 진출 지원책이 발표됐다.

박 대통령의 중동 순방으로 현지에서 9억 60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모두 405억 달러 정도의 경제적 효과를 거두었다고 정부는 추산하고 있다. 정부는 앞으로 건설과 대형 플랜트, 보건의료 산업 등의 진출을 가속화해 2017년에는 800억 달러까지 중동 수주 규모를 늘리겠다고 한다. 우리 돈으로 80조원이 넘는, 재벌의 1년 전체 매출과 맞먹는 규모다. 이런 금액이 허황한 것만이 아닌 것이 현재 중동은 석유 고갈에 대비해 사회간접자본(SOC), 석유화학, 보건, 정보통신, 금융 등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걸프만 국가들의 이런 프로젝트 총액은 원화로 850조원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규모다.

더욱이 중동에서는 몇 년 후 월드컵과 엑스포 등 대규모 국제 행사가 열릴 예정이어서 세계 각국의 진출 경쟁이 치열하다. 우리도 대형 공사 수주에 정보력을 총동원해야 한다. 다행히도 우리에게 중동은 낯설지 않다. 아직도 중동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인력들이 많다. 또 이미 건설, 플랜트, 의료 서비스, 원전 건설 등의 분야에서 꾸준히 현지로 진출해 크고 작은 성공을 거두고 있다.

그러나 30년 만의 중동 붐을 말잔치로 끝내지 않으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으레 그렇긴 하지만 어제 정부의 발표 내용도 구체성이 떨어진다. 어떤 분야에 어떻게 진출하겠다는 명확한 계획이 없다. 박 대통령이 받은 방문 선물도 양해각서(MOU)일 뿐 아직 본계약이 아니다. 이명박 정부도 원전과 의료산업 수출 등을 시도했지만 성과는 기대만큼 크지 않고 심지어 속았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계약을 체결할 때는 이면 계약이나 실질적인 효과를 잘 따져야 한다. 몇 년 후 성과를 평가할 때 빛 좋은 개살구라는 소리를 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5조원이니, 800억 달러니 하는 숫자만 늘어놓는다고 할 일을 다 한 게 아니다. 기업들의 애로를 귀담아듣고 문제가 있을 때 바로 해결해 주려는 작은 노력이 더 중요하다.
2015-03-20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