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SK하이닉스 상생 노력 다른 대기업도 본받아야

[사설] SK하이닉스 상생 노력 다른 대기업도 본받아야

입력 2015-06-08 18:18
업데이트 2015-06-08 18: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도체 제조회사인 SK하이닉스 노사가 최근 임금인상분의 20%를 협력업체에 지원하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노사는 올해 임금을 3.1% 올리기로 했는데 각각 0.3% 포인트씩 총 0.6% 포인트에 해당하는 금액(60억원 추정)을 협력사에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즉 SK하이닉스 직원들은 임금을 2.8%만 올려 받는다. 협력업체 직원 4000여명은 1인당 평균 150만원씩을 지원받게 된다.

중소기업인 협력업체의 임금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그런데도 대기업으로부터 ‘단가 후려치기’와 같은 불이익을 당하곤 했다. 대기업이 협력업체의 납품 가격을 올려 임금인상의 재정적 부담을 전가해 버리는 것이다. 계속 납품을 해야 하는 협력업체로선 하소연할 데도 없이 울며 겨자 먹기로 대기업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억대에 가까운 연봉을 받으며 ‘귀족 노조’라는 말까지 듣는 대기업 노조와 핍박받는 협력업체 노조의 ‘노·노 갈등’은 커져만 갔다. 그런 상황에서 나온 SK하이닉스 노사의 ‘통 큰 결정’에 박수를 보낸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는 갈수록 더 벌어지고 있다. 이는 중소기업의 대기업에 대한 종속 관계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대기업이 이익을 많이 내도 중소기업에 내려보내지 않기 때문이다. 이른바 ‘낙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특별한 성과가 있을 때 협력업체와 나누는 ‘성과공유제’와 같은 대기업의 상생(相生)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대기업 노사가 임금인상분을 뚝 잘라 지원하는 일은 처음이라고 하니 의미가 크다. 다른 대기업들도 SK하이닉스 사례를 본받아야 한다. 말로만 ‘상생’, ‘윈·윈’할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협력업체에 도움이 되는 실천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대기업 노사가 양보하지 않는 한 중소기업과의 격차는 점점 더 커지고 양극화는 심화될 것이다. 정부는 돈을 많이 번 대기업들이 임금인상을 통해 가계에 돈을 풀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근본적으로 잘못된 정책이다. 대기업이 자기 회사 직원들의 임금을 올려 주는 것은 양극화만 키울 뿐이다. 그 돈으로 협력업체의 단가를 올려 주거나 임금을 지원하는 쪽으로 유도해야 한다. SK하이닉스 노사의 이번 결정은 그런 점에서 업계의 귀감이 되고 있다. 정부도 이번 사례를 참고해 협력업체와의 상생 노력이 다른 대기업으로 확산되도록 독려하기 바란다.
2015-06-0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