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포스코, 쇄신 통해 글로벌 강자로 거듭나야

[사설] 포스코, 쇄신 통해 글로벌 강자로 거듭나야

입력 2015-07-16 23:40
업데이트 2015-07-17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기를 겪고 있는 포스코가 그제 고강도의 경영 쇄신안을 내놓았다. 검찰 수사로 추락한 대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강력한 경영혁신을 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현재 47개인 계열사를 2년 안에 22개로 줄이고 181개인 해외 법인도 117개로 30% 축소하기로 했다. 국내 계열사는 올해 말까지 10개 정도를 줄인다는 게 목표다. 과거 투자 실패나 경영 부실과 관련한 임원 45명을 인사 조치하고 금품수수, 횡령, 성희롱, 정보조작 등 4개 분야에서는 한 번이라도 부정을 저지르면 바로 퇴출시키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지난 5월 비상경영쇄신위원회를 발족한 지 두 달 만에 내놓은 쇄신안이다.

포스코는 전반적인 경기 부진에다 세계적으로 철강 공급 과잉, 경쟁심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최근에는 검찰 수사까지 겹치면서 1968년 창립 이후 최대의 위기라는 말까지 들을 정도가 됐다. 이번 쇄신안은 포스코의 이미지를 나쁘게 한 일부의 부정과 잘못된 관행을 극복하고 글로벌 강자로 거듭나기 위한 자구책이다. 중국 철강업체가 턱밑까지 추격해 온 상황에서 주요 계열사인 포스코건설은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이미지가 실추됐다. 이번에는 확실하게 환골탈태한다는 각오로 달라진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대한민국 간판 기업으로서의 포스코 위상도 흔들릴 수 있다. 검찰 수사가 끝나지 않았는데도 포스코가 서둘러 강력한 쇄신안을 내놓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다.

이번 쇄신안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철강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그간 비효율과 부실을 초래했던 기타 계열사들을 과감하게 정리하기로 한 점이다. 쓸데없이 돈만 까먹는 계열사들을 정리하고 강점을 가진 철강사업 위주로 사업 구도를 재편하기로 한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다. 그동안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납품 업체와의 거래 관행을 완전히 바꾸기로 한 것도 성과를 내야 한다.

포스코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과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랑스러운 글로벌 기업이다. 하지만 세계 철강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답지 않게 일부 잘못된 경영 방식으로 국민과 주주들을 실망시켰다. 포스코가 뼈를 깎는 자정 노력으로 변해야 할 시점이다. 국민 기업으로 사랑을 받기 위해 ‘사즉생’(死則生)의 각오로 적폐를 뿌리 뽑고 바닥에 떨어진 기업 윤리를 바로 세우기를 기대한다.
2015-07-17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