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식민지배 사죄는 않고 책임만 떠넘기는 일본

[사설] 식민지배 사죄는 않고 책임만 떠넘기는 일본

입력 2015-08-07 23:48
업데이트 2015-08-08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발표할 ‘전후 70년 담화’(아베 담화)의 내용을 둘러싸고 일본 내에서도 역풍이 심하다. 아베 총리 직속 자문기구인 ‘21세기 구상 간담회’가 그제 발표한 최종 보고서 내용 때문이다. 보고서는 일본의 과거 식민지 지배와 관련해 ‘침략’과 ‘통절한 반성’의 내용은 담았지만 사과를 권고하지도 않는 등 사과에 대한 인식조차 없었다. 일본이 일으킨 전쟁을 ‘침략’으로 규정하고 여러 나라에 큰 피해를 줬다면서도 침략 표현에 대해 이견도 있었다는 말로 어물쩍 넘어갔다.

우리 국민을 분노하게 한 것은 한·일 관계 악화의 근본 원인이 한국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입장을 바꾸거나 완전히 다른 것을 요구해 왔다고 주장한 점이다. 최근 미국 조야를 상대로 일본 측이 설명한 ‘한국이 골대를 자주 옮긴다’는 논리를 그대로 적용한 것이다. 오는 14일 발표 예정인 아베 담화는 이번 최종 보고서를 토대로 작성될 것으로 보여 벌써 걱정이 앞선다.

당장 ‘친아베’ 성향을 보여 온 보수계열의 요미우리신문이 어제 ‘총리도 침략을 명확하게 인정하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담화에 ‘사죄’를 담을 것을 촉구했다. 요미우리는 “전쟁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는 총리 자신의 사죄의 말을 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신문이나 아사히신문 역시 사설에서 “총리는 자신의 담화에 ‘식민지 지배’, ‘침략’, ‘반성’, ‘사죄’ 등을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타국에 대한 배려가 아니라 일본 국민의 성의의 표현으로서 깊은 반성과 사죄의 뜻을 표현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일본 보수 세력의 거물인 나카소네 야스히로 전 총리 같은 인물도 부정적인 역사를 직시하지 않으면 주변국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는 논리로 과거의 식민 지배와 침략을 반성하고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전후 50년 담화)와 고이즈미 담화(전후 60년 담화)를 계승해야 한다는 뜻을 표명했다.

일본 내 보수 진영에서조차 진정한 반성과 사죄의 뜻을 표현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지만 아베 총리의 최근 언행이나 안보 법안의 중의원 강행 처리 등의 정치 행보를 보게 되면 종전 70년인 올해에도 진심이 담긴 사죄는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아베 담화의 기초가 될 간담회의 최종 보고서가 어느 정도 수용될지는 아베 총리에게 달렸지만 일본의 현재 외교정책에 대한 일말의 반성도 없이 책임을 주변국에 떠넘기는 자세로는 한·일 관계는 물론 동북아 평화와 미래에 아무런 진전을 기대할 수 없다.
2015-08-0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