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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인천공항 새 사장, 능력과 전문성 먼저 따지길

[사설] 인천공항 새 사장, 능력과 전문성 먼저 따지길

입력 2016-01-12 18:06
업데이트 2016-01-13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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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벽두에 ‘수하물 대란’을 겪었던 인천국제공항의 신임 사장이 곧 결정된다. 공사는 총선에 출마하겠다며 사퇴한 박완수 전 사장의 후임 사장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고 한다. 추천위는 이달 말까지 공모를 마치고 2~3명의 후보자를 선정,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추천할 예정이다. 새 사장은 청와대의 검증을 거쳐 박근혜 대통령이 최종 선임한다.

지난 몇 년간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전문성이 없는 관료나 정치인이 사장 자리를 차지했다가 다음 선거 출마를 위해 중도 사퇴하는 구태를 되풀이해 온 대표적인 공기업이었다. 그 과정에서 수차례에 걸쳐 수장 공백 사태도 빚었다. 지난해 12월 박 전 사장은 임기를 1년 8개월이나 남겨 두고 물러나 20대 총선 출마를 선언했다. 창원시장을 지낸 그는 2014년 6월 새누리당 경남도지사 후보 경선에서 홍준표 후보에게 패한 뒤 인천공항공사 사장에 선임돼 ‘보은인사’ 논란까지 빚은 인물이다. 박 전 사장 전임이었던 정창수 전 사장도 취임 10개월여 만에 강원도지사에 출마하겠다며 중도 사퇴했다. 정 전 사장은 국토교통부 1차관을 지낸 관료 출신이다. 그 전임인 이채욱 전 사장은 전문경영인 출신이었지만 2013년 2월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8개월여의 임기가 남았음에도 물러났다.

어떤 조직이든 수장의 비전문성과 잦은 공백은 경영전략 수립과 직원 근무 기강에 지장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수하물 처리 지연으로 160여편의 항공기 출발이 늦어지는 혼란이 벌어진 것도 이와 무관하다고 볼 수 없다. 인천공항은 이미 2014년 터미널 수용 한계 4400만명을 넘겼지만, 시설을 제때 확장하지 못했다. 용량이 초과되면 이착륙 시간과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를 분산시켜 혼란을 예방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인천공항은 10년 연속 ‘세계 최고의 공항’에 선정됐지만 허브공항의 주요 지표인 환승률이 2013년 18.7%에서 지난해 상반기 15.7%로 떨어지는 등 각종 지표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이대로 가다가는 최고 공항 자리를 내줄지도 모른다. 경영 능력이 있고 전문성을 갖춘 사장을 뽑아야 하는 이유다. 물론 정치인이나 관료라고 해서 그런 조건을 갖추지 않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능력과 전문성을 검증하지 않고 부적격 인사를 선임했다간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것이다.
2016-01-13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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