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고3 등교 20일에, 학교 방역에 빈틈 없어야

[사설] 고3 등교 20일에, 학교 방역에 빈틈 없어야

입력 2020-05-17 21:54
업데이트 2020-05-18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세균 국무총리가 어제 방송에 출연해 “고3 학생들은 예정대로 20일에 등교수업을 하고 나머지 학생들도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예정대로 등교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별한 변수가 없는 한 등교수업 연기는 더이상 없다는 선언이다.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통제 수준에 있다는 방역 당국의 확신과 함께 수능 등 학사 일정을 감안한 결정이다. 여기에 침체된 내수를 부양하려는 과제 또한 막중하다.

학부모들과 교사들의 우려는 여전히 남아 있다. 특히 이번 집단감염은 고3 학생들의 이태원 클럽 방문과 학원 강사를 통한 확산으로 4차 지역 감염 등까지 드러나고 있기에 그 우려는 쉽게 가시지 않는다. 박능후 보건복지장관이 어제 발표했듯 지난 2주간 감염경로 미확인 확진자 비율은 3.6%에서 5.1%로 오히려 올라갔다. 이와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현실적 문제에 대한 100% 방역이라는 확실한 답은 없다.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혼용하고 시간차 급식, 쉬는 시간 학생 관리 등 관리해야 할 상황이 산적해 있어 교사들이 책임지기에는 부담이 크다. 그럼에도 등교 이후 효율적인 학생 방역관리는 개별 학교에 맡겨 놓았을 뿐이다.

등교수업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자면, 등교수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개별 학교에 맡겨 둘 일이 아니라 교육부가 구체적인 절차와 지침을 주고 책임도 지겠다는 자세로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역 당국과 협의한 뒤 학교 방역의 세부적인 방침 및 대책을 제시하고 만에 하나 감염이 발생할 경우 학교 폐쇄 여부 및 온라인 수업 재전환, 입시 일정 조정 등 세밀한 시뮬레이션을 미리 마련하는 등 ‘플랜 B’ 또한 준비해야 할 것이다. 물론 1%의 과실이나 착오 없이 안정적으로 등교 개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에 꼼꼼히 챙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20-05-1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