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계속되는 집단감염, 방역 고삐 다시 더 죄어야

[사설] 계속되는 집단감염, 방역 고삐 다시 더 죄어야

입력 2020-06-11 20:42
업데이트 2020-06-12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차 집단감염’ 우려되는 상황…방역에 모든 국민이 협조해야

어제 조간신문에 국민을 적지 않게 놀라게 한 보도 사진이 실렸다.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집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노조원 3000여명이 어깨를 맞대고 밀착해 바닥에 앉아 시위를 하는 사진이다. 코로나19 집단감염자가 다시 늘어나는 현실을 비웃는 듯한 모습이었다. 민주노총은 사전 발열검사를 마쳤고, 집회 전 참석자들에게 주의 사항을 권고했다고 한다.

설령 권고가 지켜졌다 해도 이런 대규모 행사를 여는 것은 아직 때가 아니다. 영등포구청은 지난 3월 의사당대로, 여의공원로, 은행로, 국회대로, 당산로 등 여의도 일대 5개 구역에서 집회 금지를 고시했으나, 이번 집회는 금지구역 내의 여의도 버스환승센터 인근 인도와 차로에서 열렸다. 영등포구 측은 집회 자제를 호소했지만 소용없었다고 한다. 확진자가 나오면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고 하는데 명령을 어긴 대가를 치르도록 하는 방안을 찾기 바란다.

지금 수도권은 ‘n차 감염’을 넘어선 ‘n차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감염이 개인에서 개인으로 이어지는 것을 넘어 집단에서 집단으로 퍼져 나가고 있어 감염 고리를 추적해 차단하는 방역 속도보다 새로운 감염 고리가 생기는 속도가 훨씬 빠르다. 서울 건강용품 방문판매업체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은 최소 4개 집단의 무더기 확진에 연관됐고, 전체 숫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한다. 탁구장발 집단감염은 교회로, 어르신보호센터로,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으로까지 번졌다. 지난달 초 발생한 서울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은 인천 학원강사와 그 제자, 택시기사, 부천 돌잔치 참석자, 식당 방문자, 그 가족 등 7차 감염으로까지 이어졌다.

방역 당국은 지금 필사의 ‘시간 싸움’을 하는 중이다. 코로나19는 한 환자가 생기고 그다음 환자가 발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뜻하는 ‘세대기’가 평균 3일이어서 방역 당국이 감염자를 인지하고 접촉자를 추적하기엔 시간이 촉박하다. 당국은 “세대기 안에 접촉자를 격리하지 못하면 이미 2차, 3차 전파가 일어난 상황에서 환자를 인지하게 된다”며 “확진자 인지 속도가 빨라져야 추가 전파를 차단할 수 있다”고 했다. 대다수 국민은 무더위에도 마스크를 쓰고 가계와 기업이 살림과 경제를 희생시켜 가며 긴 시간 정부 시책을 묵묵히 따라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방역 당국이 시간을 벌 수 있도록 해 줘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국민 개개인이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받는 일이 그것이다. 일각에서는 방역 수위를 높여 다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으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모든 국민이 협조해야 한다.

2020-06-1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