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책임론에 아직도 “경청 중”이라고 회피한 이재명

[사설] 책임론에 아직도 “경청 중”이라고 회피한 이재명

입력 2022-06-07 20:16
업데이트 2022-06-08 0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6.1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7일 국회에 첫 출근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의원회관에서 당권도전 가능성에 대해 아직 시간이 많다며 유보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국회사진기자단
]6.1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7일 국회에 첫 출근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의원회관에서 당권도전 가능성에 대해 아직 시간이 많다며 유보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국회사진기자단
6·1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로 처음 출근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어제 “전당대회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8월 전당대회 때 당대표 출마의 가능성을 열어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또 비등하는 선거 참패 책임론에 대해 “경청 중”이라며 회피했다. 지방선거 참패 뒤 불거진 민주당 내 계파 간 갈등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이 상임고문의 발언은 실망스럽기기 짝이 없다.

지방선거를 ‘대선 연장전’으로 만든 것은 이 상임고문과 송영길 전 대표의 책임이 크다. 게다가 참패의 책임을 어떤 식으로든 지는 게 대통령선거에 출마하고 당대표 경력에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두 사람의 도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 상임고문은 ‘선당후사’ 대신 당보다 자신을 지키고자 인천 계양을에 출마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공천 논란과 관련해서도 이 상임고문은 “(송 전 서울시장 후보 공천은) 당과 당원이 결정”했다며 부인했지만, 이원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이 고문의 뜻이었다’며 진실 공방을 벌이는 모습도 꼴불견이다.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송 전 대표를 서울시장 후보로 추대한 정치인들이 이 상임고문의 최측근이었다는 사실은 천하가 다 알지 않는가.

8월에 추대되는 당대표는 2024년 총선의 공천권을 행사한다. 국회에 내 편을 많이 공천해 당선시키면 대선 경선에 유리한 구조인 것이다. 이 상임고문이 당권에 도전한다면 당내 갈등은 증폭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을 지지했든 그러지 않았든 많은 국민과 유권자는 민주당의 혁신을 기대한다. 이 상임고문에게는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된 4선 우상호 의원을 도와 계파 갈등을 봉합하고 체질 개선에 협조하는 게 미래를 여는 길이다. 그러려면 당대표 출마 여부와 책임론에 분명하게 대답해야 한다.

2022-06-0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