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돈봉투’ 체포안 부결 野, 정당 포기한다는 건가

[사설] ‘돈봉투’ 체포안 부결 野, 정당 포기한다는 건가

입력 2023-06-13 02:45
업데이트 2023-06-13 02: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관석, 이성만 체포동의안 부결
윤관석, 이성만 체포동의안 부결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윤관석, 이성만 의원이 체포동의안 표결을 기다리고 있다. 윤관석, 이성만 의원 체포동의안은 부결됐다. 2023.6.12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받아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관석·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12일 국회에서 부결됐다. 167석의 민주당 의원 다수가 반대표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사건의 발단이 다름 아닌 민주당 전 사무부총장 이정근씨의 녹취록이고, 정당 민주화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조심스럽지만 체포안 가결 처리를 점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아니 그러길 바라는 일말의 기대가 있었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 보니 역시 내로남불 민주당이다. 방탄정당의 면모가 전혀 녹슬지 않았다.

21대 국회 들어 현역 의원 체포안은 이번이 네 번째로 지난 3월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 체포안만 가결됐을 뿐 민주당의 노웅래 의원과 이재명 대표, 이번 윤·이 의원 체포안은 모두 부결됐다. 방탄대오에 한 치의 빈틈도 없는 거대 야당의 후안무치가 절로 혀를 차게 만든다. 윤 의원은 2021년 당 대표 경선 때 송영길 후보 당선을 위해 동료 의원들에게 6000만원의 돈봉투를 나눠 준 혐의를 받고 있다. 돈봉투를 받았다는 의원들만 20명에 이르는 것으로 이 전 부총장 녹취록에 나온다. 이 의원은 경선캠프 운영비 등으로 이 전 부총장 등에게 1100여만원을 줬다고 한다. 가장 민주적이고 투명해야 할 당내 경선이 돈잔치로 어지럽혀진 것이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다시 한번 범법과 비리에 눈을 감았다. 부끄러움도 모르고, 국민 무서운 줄도 모른다. 정치적 도덕성이 완전히 무너져 내린 정당, 아니 정당이라 부르는 것조차 민망한 집단이다. 무슨 짓을 해도 30%를 웃도는 지지층이 건재하다는 자만에 취한 이들은 길을 잃은 듯하다. 검찰의 철저한 수사로 돈봉투의 실체를 낱낱이 가려내는 것 말고는 달리 처방이 없다.
2023-06-13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