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자연 속 걷기, 최고의 심리방역/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

[자치광장] 자연 속 걷기, 최고의 심리방역/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

입력 2022-02-13 20:36
업데이트 2022-02-14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 ‘코로나 블랙’….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생겨난 신조어들이다. 금방 끝날 것이라고 생각했던 코로나19 확산 사태는 몇 차례 대유행과 3차 백신접종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제2, 제3의 코로나19 사태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 같은 불안감,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은 무기력증과 우울감이 우리를 덮치면서 정신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사람들은 답답함을 어떻게 풀고 있을까? 풀고 있기는 할까?

마음을 다스리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가장 좋은 것은 바로 ‘걷기’다. 코로나19 이후로 전국 지자체가 주민들의 정서 안정을 위해 앞다퉈 산책길 조성에 힘을 기울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중에서도 노원은 단연 독보적이다. 무엇보다 시작이 빨랐기 때문이다. 2018년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구는 ‘힐링’을 주요 과제로 노원이 가진 자연환경을 주민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 대표적인 사업이 바로 ‘걷고 싶은 노원’ 만들기다.

당현천, 목동천, 우이천, 중랑천 등 동네하천 총 17.37㎞ 구간의 대대적인 정비에 나섰다. 보행 환경 개선은 물론 휴게공간도 확충했다. 계절을 느낄 수 있는 꽃과 나무를 심어 자연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불암산, 수락산, 초안산, 영축산에는 유모차와 휠체어도 쉽게 다닐 수 있도록 총 11㎞ 구간의 순환산책로를 조성하고 있다. 완공된 불암산과 영축산 산책로는 주민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으며 수락산은 올해, 초안산은 2024년 완공될 예정이다.

공원 재정비 사업도 진행 중이다.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까지 합치면 노원에는 총 126곳의 공원이 있다. 공원 면적으로 서울시 2위다. 이런 장점을 살려 공원 내 산책로 조성, 생활체육시설 교체 및 확충, 화단 정비, 소규모 문화공연을 개최할 수 있는 무대 설치 등을 통해 주민들의 산책을 유도하고 있다.

‘힐링’이라는 ‘묘목’을 심은 지 3년이 지난 지금 노원은 결실을 맺는 중이다. 2020년 서울시 평균 걷기 실천율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노원은 오히려 걷기 실천율이 증가하며 25개 자치구 중 1위를 달성했다.

처음에 고개를 갸웃거리던 주민들은 코로나19로 답답한 마음을 풀기 위해 자연스레 하천변으로, 근처 산으로, 동네공원으로 향한다. ‘걷고 싶은 노원’을 중심으로 1년 365일 다양한 문화행사들이 펼쳐지는 그림을 그려 본다. 코로나19가 지나간 노원이 기대되는 이유다.
2022-02-14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