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론] 메르스와 사투 벌이는 의료인에게 국민적 지지를/전병율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

[시론] 메르스와 사투 벌이는 의료인에게 국민적 지지를/전병율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

입력 2015-06-08 18:18
업데이트 2015-06-08 18: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병율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
전병율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
정부는 지난 7일 국민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로 인해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는 시점에 담화문을 발표했다. 환자가 발생한 지 무려 18일 만이다. 곧이어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과 서울시, 경기도, 충청남도, 대전시 등 4개 광역자치단체장이 함께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협력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메르스 공동 대응을 위한 여야 ‘4+4 회담’도 같은 날 열렸다. 이 같은 범정부적이면서 초당적인 조치로 메르스 사태가 바로 해결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날 내린 조치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그동안 메르스 환자를 진료하던 병원명 비공개 원칙에서 전면 공개 원칙으로 급선회했다. 둘째,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공동 대응 방안 마련의 일환으로 정보 공유 및 확진 판정 단계 간소화 원칙에 합의했다. 셋째, 자가 격리 대상자가 급증함에 따라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고자 1대1 매칭에 의한 적극적 감시와 스마트폰 위치 추적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넷째, 2조 5000억원 규모의 예비비와 1조 2000억원의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해 메르스 확산에 대응하기로 했다. 이 같은 정부 당국의 적극적인 조치는 메르스와의 전쟁에 필요한 최고의 무기들이다. 돌이켜보면 메르스 환자 최초 발생 이후 정부는 브리핑에서 ‘감염력이 약하다’, ‘3차 감염이 없다’는 식으로 국민에게 안도감을 주려 했지만, ‘치사율이 40%이며 치료제가 없다’는 발표가 국민에게 엄청난 공포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생각하지 못한 것 같다.

초기 단계부터 정부 당국자가 반복해 동일한 내용의 잘못된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다 보니 엄청난 불안감과 공포감이 국민의 이성을 마비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미처 감지하지 못했다. 동시에 감염력이 약하다는 메르스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확산하자 국민은 더욱 빠르게 패닉 상태에 빠져들었다.

초기 단계의 위기통제 과정에서 결정적인 실패가 반복됐고, 정보 공개의 미숙함으로 오히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온갖 유언비어가 난무해 국민의 혼란이 가중되고 이로 인해 정부의 메르스 통제 능력을 국민이 믿지 못하게 되면서 ‘백약이 무효’인 상태까지 오게 된 것이다. 이제 이와 같은 심리 상태를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위기관리 능력이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 당국이 지난 7일 제시한 메르스 관리 종합대책은 모두 적절하고 타당한 조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조치들이 국민의 마음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하려면 앞으로 대단히 전략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접근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무방비 상태에서 온갖 위험에 노출돼 있으면서도 진료 현장에서 밤낮없이 국민의 생명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고 있는 의료인의 사기를 최대한 북돋아 주어야 한다. 이미 의료인 상당수가 메르스에 감염됐다. 만약에 의료인이 메르스 감염을 우려해 의심 증상이 있는 환자의 진료를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일이 생긴다면 과연 앞으로 누가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을 것인가.

정부는 의료기관 공개 방침에 따라 메르스 환자를 진료한 24개 의료기관 명단을 공개했다. 만약 국민이 이 의료기관들을 메르스 확산의 주범으로 보고 진료받기를 기피하거나 기존의 입원 환자들이 이탈해 병원이 정상적인 진료를 하기가 어려워지면 앞으로 어떤 의료기관이 메르스 의심 환자를 받으려 할 것인가라는 불안감이 엄습해 온다. 우리는 오히려 이 의료기관들을 높이 평가하고 온갖 위험 속에서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노력해 온 의료인에 대해 격려의 박수를 보내야 한다.

미국은 아프리카 에볼라 발생 지역에서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진료에 임했던 의료인이 에볼라에 감염돼 사투 끝에 회복하자 힘찬 격려를 보내 줬다. 우리나라도 메르스 진료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는 의료인에 대한 국민적 존경심과 지지를 보내 줄 때 범정부적으로 마련한 메르스 관리 종합대책이 성과를 거두고 국민의 얼어붙은 마음을 봄눈 녹듯이 가라앉게 해 줄 것이라고 본다.

이제 우리 국민도 성숙한 시민 의식을 보여 줄 시점이 왔다. 메르스와의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자.
2015-06-0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